생활체육 '인천 구월 사랑 족구회' 창단 6년

입력 2015년05월15일 19시42분 전은술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곽영섭씨가 회장, 남동구 생활체육회 주최, 남동구 족구연합회 주관 남동구청장기 대회에 참여 해마다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여성종합뉴스/전은술 시민기자] 인천시 남동구 구월2동에 위치한 올림픽기념 체육공원에서 매주 일요일과 휴일을 맞아 건강과 회원들의 대동단결된 모습으로 언제나 변함없는 구월사랑 족구 회 연습장을 찾았다.


40여명의 많은 회원들이 서로의 우애를 다지며 힘과 용기 사랑의 함성을 지르며 경기장을 찾은 필자의 초보실력에도 격려를 해 주며 기본적인 기술까지 전수를 해 주시는 감독님과 임원 여러 회원들의 사랑에 감동을 받고 돌아왔다.


구월사랑 족구 회는 올해로 창단 6년이 되었고 남동구 생활체육회 주최, 남동구 족구연합회 주관 남동구청장기 대회에 참여 해마다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있으며 현재는 곽영섭씨가 회장을 맞고 있다.


건강한 정신과 건강한 마음으로 족구를 배우고 싶은 족구를 사랑하는 열정이 있는 시민들은 언제든지 회원가입이 가능하다고 하니 일요일 오후에 경기장을 방문 상담을 하면 된다.

 

족구는(스포츠 백과, 2008, 국민생활체육회 참조) 한국에서 생겨난 유일한 구기 종목으로, 두 팀 간에 네트를 두고 머리와 발을 이용하여 상대 팀으로 공을 넘겨 승부를 겨루는 종목이다


지난1966년 공군 조종사들이 현대적인 규칙을 이용하여 즐기면서 '족구'라는 명칭을 사용하게 되었으며 그 이후, 전군으로 확대 보급되고 전역자들이 모여 족구를 즐기게 되면서 전국적으로 확산되었다.

지난1990년 4월 대한족구협회(국민생활체육 전국 족구 연합회)가 창립되어 경기 규칙 및 대회 방식이 체계화되었고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는 대중 스포츠로 자리를 잡게 되었다.


경기장 규격은 사이드라인의 전체는 14~16m이며 엔드라인 폭은 6~7m로 뒤쪽 지역에 서브 제한 구역을 설치한다.


네트높이는 1~1.1m이며 여성 및 초등생의 경우 90cm로 둔다. 안테나 높이는 1.5m, 안테나 이격거리는 21cm로 볼 지름에 해당한다.


볼은 12조각의 가죽을 이어 만들며 지름이 200~205mm이다. 무게는 330~360g, 공기압은 6~8lbs이다. 바운드의 정도는 비포장에서 30% 이상 반발되도록 한다.

네트는 길이 9m~11m, 폭 1m, 양 사이드라인 외측 25cm 이상의 길이로 한다.

망 한 칸의 넓이는 10cm2이고 네트 상단 백포의 폭은 5cm이다. 팀 전원 통일된 복장이어야 하며 바지는 반드시 반바지이나 상의는 반소매, 긴소매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단, 동절기 비정규 경기 시 긴바지를 허용한다. 이때, 발목 위의 바지 부분에 볼터치가 이루어질 시, 홀딩 실점 처리한다.


족구화는 스파이크가 없는 평평한 바닥 신발이어야 한다. 이는 상대편 선수를 보호하기 위함이다. 공인 대회에서는 전국연합회에서 인정한 족구화를 착용해야 한다.


서브는 서브 지역에서 심판의 신호 후 5초 내에 바운드 없이 곧바로 실시하며 서브 로테이션에 따라 시계 방향으로 1회 실시한다.

공이 코트 바닥에 떨어지는 횟수와 선수와의 접촉 횟수는 각각 3회 이내이다. 수비와 공격은 전 범위에서 실시 가능하다.

실점은 서브 제한구역 이탈·서브라인 침범·서브한 공이 상대팀 코트로 넘어가기 전 같은 편 선수나 그 밖의 물체에 접촉·서브한 공이 네트에 닿거나 넘지 못하였을 경우·서브한 공이 상대팀 코트 밖으로 아웃되었을 경우·오버네트, 아웃 볼, 투 바운드, 드리블링, 핸들링, 홀딩, 오버코트, 네트터치, 몸 터치 등일 때 인정되며 단, 바운드된 볼이 안테나 외측으로 통과하면 실점, 바운드되기 전 다시 바깥으로 백코트하여 안테나 내측으로 넘길 시는 인플레이다.


사용 가능한 신체부위는 머리·무릎 아래의 다리 부분이다. 공을 찬 선수가 네트에 맞고 자기 팀 코트로 넘어온 공을 다시 찰 수 없으며, 공이 네트를 맞고 튀어 나왔을 경우, 땅에 떨어지기 전에 받아넘기면 세이프이다. 공이 네트를 맞고 튀어 나왔을 경우, 땅에 떨어지면 투바운드로 실점 처리한다.


선수교체는 데드볼이 된 후, 한 세트당 2회 행할 수 있다.

한 번 교체되어 나온 선수는 동일 세트에서 다시 교체할 수 없으며 교체 선수는 한 세트당 3명까지만 허용한다.


세트교체는 매 세트 종료 후, 다음 세트에서 세트교체를 실시하며 최종(3·5)세트는 한쪽 팀이 먼저 8점을 선취할 때 교체한다.


작전시간은 감독만이 신청할 수 있으며 세트당 1회(60초) 실시할 수 있다.


예선 및 4강전에서는 1경기 3세트 2선승제(15점제)이고 결승전은 1경기 5세트 3선승제(15점제)이며 최소 2점차로 먼저 15점을 획득할 경우 승자가 되며, 14:14 듀스의 경우 2점을 먼저 리드하면 승리한다. 모든 세트의 상한 점수는 19점이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백수현
조용형
편집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