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의 도시문제, 구민들이 스마트 기술로 풀어...

입력 2023년07월12일 07시29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서초 AIoT 스마트시티 메이커톤&컨퍼런스‘에 참여할 10팀을 내달 1일까지 모집

[여성종합뉴스/이경문 기자] 서초구(구청장 전성수)는 스마트도시 관련 창의적 아이디어 발산 기회의 장을 제공하는 ‘서초 AIoT 스마트시티 메이커톤&컨퍼런스‘에 참여할 10팀을 내달 1일까지 모집한다.

 

’스마트시티 메이커톤‘은 ‘메이킹(making)’과 ‘마라톤(marathon)’의 합성어로, 참가자들이 팀을 이뤄 정해진 기간 내 아이디어를 내어 도시문제 해결을 위한 스마트서비스 시제품을 만드는 대회를 말한다.

 

공모주제는 구정 문제를 해결할 혁신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것으로, AI, 빅데이터 등 지역 지능화 기술과 SW기술에 기반해 문제 해결방안을 실제 작품으로 구현하게 된다.

 

숭실대 AI융합연구원과 함께하는 이번 메이커톤은 서초구와 숭실대의 ‘지역지능화 혁신인재 양성 사업’의 일환으로 AI기술 저변 확대를 위해 진행된다.

 

모집 대상은 서초구민(중학생 이상), 서초구 내 직장인, 서울소재 대학교 재학생으로 서류 심사를 통해 총 10개팀(약 40여명)을 모집해 내달 6일부터 약 7주 간 전문가 교육 및 멘토링을 진행한다.

 

교육은 총 5회차로 구성돼 있으며, ▲피지컬 컴퓨팅(아두이노) 및 loT 제품 개발 실습 ▲ 제품&UI/UX디자인교육, 3D모델링/프린팅/레이저커팅기 기초교육 ▲AI 기술 기초 교육, 실습 ▲제품 개발 전략 및 방법론 실습 ▲프리젠테이션 준비 등의 순서로 진행된다.

 

특히, 숭실대 등 전문 강사들이 기획부터 시제품 제작 전 과정에 참여해 창의적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도록 팀별 과제에 대한 교육 및 멘토링 등을 지원한다.

 

제작된 시제품들은 오는 9월 26일 더케이호텔(양재동 소재)서 열리는 ‘서초 AIOT 스마트시티 컨퍼런스’에 전시된다. 이곳에서 해당 팀들이 작품발표를 한 후, 구정에 적용 가능한 혁신 창작물에 대한 최종 심사 3개팀이 결정된다.

최우수상 1개팀에게는 100만원, 우수상 1개팀 70만원, 장려상 1개팀 50만원을 상장과 함께 수여할 예정이다.

 

또 컨퍼런스에서는 국내외 석학들을 초빙해 최근 스마트도시에 대한 정책 방향과 기술 트렌드를 구민들과 공유하며, 서초구 글로벌 스마트도시 역량을 강화하는 시간도 가질 예정이다.

 

전성수 서초구청장은 “이번 대회는 주민들과 학생들에게 아이디어와 스마트기술을 구정과 접목 시키는 소중한 경험이 될 것이다.라며, “앞으로도 스마트시티 분야 혁신인재 양성을 통해, 글로벌 스마트도시 역량을 높이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백수현
조용형
편집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