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가습기살균제 피해' 정부 대표해 가슴깊이 사과

입력 2017년08월09일 05시00분 김선정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8일 오후 청와대 인왕실에서 열린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 간담회에서

[여성종합뉴스]문재인 대통령은  지난8일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들에게 “대통령으로 정부를 대표해 가슴깊이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그동안 정부는 결과적으로 가습기 살균제 피해를 예방하지 못했고 피해가 발생한 후에도 사례들을 빨리 파악해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못했다”며 고개를 숙였다.


가습기 살균제 판매가 시작된 1994년부터 23년만에, 피해를 인지한 정부가 판매를 금지한 2011년 11월 이후 6년만에 행정부 수장인 대통령이 처음으로 직접 사과한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피해자들과 만나 “가족 건강에 도움이 될 거라 믿고 가습기 살균제를 사용했는데 거꾸로 건강을 해치고 목숨을 앗아갔다는 걸 알게 됐을 때 부모님이 느꼈을 고통과 자책감, 억울함이 얼마나 컸을지 충분히 공감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어떤 위로도 도움도 받지 못한 채 막막하고 힘든 시간을 보내야만 했던 부모님들, 건강을 잃고 힘겨운 삶을 사는 피해자들, 함께 고통을 겪는 가족들에게 깊은 위로를 드린다”며 “정부가 존재하는 가장 큰 이유는 국민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서다. 

문 대통령은 “환경부가 중심이 돼 피해자 의견을 다시 듣고 정부차원에서 할 수 있는 대처를 마련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책임져야할 기업이 있는 사고지만 정부도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할 수 있는 지원을 충실히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특히 “특별구제계정에 일정 부분 정부예산을 출연해 피해구제 재원을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며 “법률의 개정이나 제정이 필요한 사안은 국회에 협력을 요청하겠다”고 강조하고 “재발방지대책에 만전을 기하고 이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대통령이 직접 끝까지 챙겨나가겠다”며 “오늘이 피해자 여러분에게 위로가 되고 희망을 주는 자리가 되기를 바란다”고 했다.


또 “확실한 원인규명과 의학적 조사 판정을 제대로 하는 것이 우선과제로 보인다”며 “이 문제를 원점에서 새롭게 시작한다는 생각으로 노력하겠다”며  “적어도 치료혜택이라도 우선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하며, 가해기업이 도산해 소송이 불가능한 경우라도 특별히 구제계정을 확대해 지원 폭을 늘려야 한다”고 말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춘추관에서 비공개 면담 부분 브리핑을 통해 피해자 가족들이 철저한 진상규명을 위해 특검으로 재수사해줄 것, 피해 구제재원 확대 방안 추진,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대통령 혹은 국무총리실 직속 전담기구 신설, 피해자 인정 판정기준 확대, 국민안전기본법 제정, 집단소송제 도입 등을 주문했다고 전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백수현
조용형
편집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