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종합뉴스 https://www.womannews.net 여성종합뉴스 ko Fri, 19 Apr 2024 15:28:48 +0900 world6969@hanmail.net (여성종합뉴스) 여성종합뉴스 https://www.womannews.net https://www.womannews.net/img/logo.gif 옹진군, 농산물가공창업농 전문가 양성교육 과정 22명 수료 https://www.womannews.net/detail.php?number=383574 lymin000@naver.com (민일녀)
[여성종합뉴스]옹진군(군수 문경복)은 지난 18일, 관내 농업인을 대상으로 농산물 가공창업농 전문가 양성교육에서 22명이 수료했다고 밝혔다.

농산물가공창업농 전문가 양성교육은 지난 2월 15일부터 4월 18일 까지 총 10회에 걸쳐 운영되었으며, 교육생 27명 중 22명이 HACCP팀장 교육 수료증을 받았다.



옹진군농업기술센터는 2018년 이래 지속적으로 농산물가공창업 관련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해 오고 있으며 HACCP팀장 교육과정은 금년에 처음으로 운영하여 농업인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교육을 수료한 교육생은 “이번 교육을 통해 다양한 농산물을 활용한 가공기술부터 창업에 필요한 경영전략까지 폭넓은 지식을 습득할 수 있어서 매우 유익했다”고 말했다.



박현주 옹진군농업기술센터 소장은 “가공창업을 꿈꾸는 농업인들의 역량강화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농식품가공 교육을 개설하여 지역농산물 가공사업이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
Fri, 19 Apr 2024 14:48:25 +0900 blank https://www.womannews.net/detail.php?number=383574
안양시 ‘2024. 안양춤축제’ 9월 27~29일 삼덕공원과 평촌중앙공원에서 개최 https://www.womannews.net/detail.php?number=383573 lymin000@naver.com (민일녀)
[여성종합뉴스]안양시는 ‘2024. 안양춤축제’를 오는 9월 27~29일 사흘간 삼덕공원과 평촌중앙공원에서 개최하기로 결정했다고 19일 밝혔다.



시는 지난해 17만명의 관람객이 모인 안양춤축제를 올해도 성공적으로 개최하고, 우리나라 대표 축제로 자리매김하고자 문화예술 및 축제·교육·청년 등의 각계각층 전문가와 지역주민 등으로 ‘2024. 안양춤축제 추진위원회’를 구성했다.



지난 17일 시청 4층 회의실에서 위원 46명에 대한 위촉장 수여 및 첫 추진위원회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추진위원회는 안양춤축제를 이끌 추진위원장에 김의중 안양시 새마을회장을, 기획위원장에 문화공동체 히응의 이하나 대표를 선출하고, 축제 준비에 돌입했다.



2024. 안양춤축제 방향 검토, 안양춤축제 일정·장소 결정, 안양시 청소년 댄스대회 개최, 안양춤축제 캐릭터 이름짓기 공모 추진 등을 논의하고 일정별 추진사항을 결정했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안양춤축제가 더욱 풍성한 프로그램으로 안양시민뿐만 아니라 각지의 관광객이 찾아와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축제가 되기를 소망한다”며 “특색있는 안양춤축제가 될 수 있도록 추진위원께서 전문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개최 준비에 최선을 다해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안양춤축제는 안양시를 대표하는 축제로 대한민국축제콘텐츠대상에서 4년 연속 ‘전통축제/예술 부문 대상’을 수상하였으며, 3년 연속 경기도 대표 관광축제로 선정됐다.



특히, 지난해 안양시는 시 승격 50주년을 기념해 개·폐막에서 안양시 성장의 역사 50년과 춤의 도시로 비상할 미래 100년을 춤으로 표현했고, 예술성을 높이 인정받았다.
]]>
Fri, 19 Apr 2024 14:43:37 +0900 blank https://www.womannews.net/detail.php?number=383573
인천해경, 봄철 출입통제구역 집중 안전관리 https://www.womannews.net/detail.php?number=383572 lymin000@naver.com (민일녀)
[여성종합뉴스]인천해양경찰서(서장 이천식)는 19일부터 다음달 19일까지 출입통제구역으로 지정된 중구 무의동 하나개해수욕장 갯벌 일부를 집중 안전관리한다.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갯벌활동객이 늘어남에 따라 고립 등 연안 안전사고 발생 가능성이 커져 사고 예방을 위한 각별한 안전관리가 필요해서다.



인천해경은 이번 집중 안전관리 기간 동안 예방 순찰을 강화한다. 특히 행락객이 집중되는 시기와 야간, 기상악화 시 적극 순찰한다.



또 알림판과 인명구조함 등 안전시설물을 철저히 점검하고, 출입통제구역의 위험성을 알리는 홍보활동도 펼친다.



앞서 인천해경은 2021년 고립사고 다발지역인 하나개해수욕장 갯벌 일부를 출입통제구역으로 지정했다.



해당 구역은 ‘일몰 후 30분부터 일출 전 30분까지’, ‘주의보 이상 기상특보 발효 시’ 출입이 통제되며, 출입통제구역 무단출입 시 10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
Fri, 19 Apr 2024 14:41:04 +0900 blank https://www.womannews.net/detail.php?number=383572
홍성군, 노후 건설기계 저공해화 지원…쾌적한 대기환경 조성 https://www.womannews.net/detail.php?number=383578 lucy_korea@naver.com (윤영애)
[여성종합뉴스/윤영애기자] 홍성군이 노후 건설기계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 저감을 위해 ‘2024년 건설기계 저공해화 지원사업’을 시행한다.



이번 사업은 노후 건설기계의 엔진교체, 매연저감장치(DPF) 부착, 지게차 전동화 개조 등 3가지 분야에 대한 비용을 전액 지원한다.



엔진교체 대상은 배출가스 규제가 낮은 Tier-1 이하 엔진(04년 이전 제작, 75㎾ 이상 130㎾ 미만은 05년, 75㎾미만은 06년 이전 제작된 건설기계 포함)을 탑재한 지게차, 굴삭기, 로더, 롤러 등이며, DPF 부착은 덤프트럭, 지게차 전동화 개조는 2톤급 Tier-1 이하 엔진을 탑재한 지게차가 해당된다.



군은 올해 엔진교체 26대, DPF 부착 1대, 지게차 전동화 개조 2대에 대해 사업비를 지원할 예정이며, 자부담 없이 전액 지원된다. 다만 보조금을 지원받은 건설기계는 2년 이상 의무 운행해야 한다.



신청 자격은 6개월 이상 홍성군에 등록된 건설기계로 지방세, 환경개선부담금 등 체납이 없고, 정부지원을 통해 배출가스 저감장치를 부착하거나 저공해엔진으로 개조한 사실이 없어야 한다.



신청 기간은 4월 22일부터 30일까지이며, 온라인(www.mecar.or.kr) 또는 방문/우편(홍성군청 환경과)으로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홍성군청 홈페이지 공고문을 참고하거나 환경과(☎630-1992)로 문의하면 된다.
]]>
Fri, 19 Apr 2024 14:35:34 +0900 엔진교체, ... https://www.womannews.net/detail.php?number=383578
대구시교육청, 스마트 회의ㆍ보고시스템으로 일하는 방식 개선 https://www.womannews.net/detail.php?number=383577 ss338660@naver.com (송선희 )
[여성종합뉴스/송선희기자]대구시교육청(교육감 강은희)은 일하는 방식 개선의 일환으로 구축한‘스마트 회의ㆍ보고 시스템’을 4월부터 본격 운영한다고 밝혔다.



‘스마트 회의ㆍ보고 시스템’은 간부회의를 비롯한 내ㆍ외부인이 참석하는 각종 회의와 업무 보고 시 종이 대신 무선랜과 태블릿, 온북 등의 스마트 기기를 활용하는 것으로, 자료 유출 방지를 위해 자료저장 및 캡처 기능 제한 조치 등의 보안 기능을 강화했다.



또한, 실시간 화면 공유, 터치펜을 사용하여 작성한 메모 저장 및 공유, 회의ㆍ보고 이력 검색, 회의ㆍ보고 시 작성한 메모를 포함한 자료 열람 기능 등을 적용하여 업무의 활용도를 높였다.



대구시교육청은 이번‘스마트 회의ㆍ보고 시스템’도입에 따라 친환경 가치의 확산은 물론, 종이 문서의 출력과 배포에 드는 불필요한 행정력 낭비를 방지하고, 각종 회의, 협의회, 업무 보고 시 종이 사용도 줄일 수 있어 상당한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강은희 교육감은 “기후변화에 따른 탄소중립의 실천과 디지털 환경에 맞게 일하는 방식의 변화가 필요한 만큼, ‘스마트 회의ㆍ보고 시스템’ 개통을 계기로 우리교육청의 행정 업무 효율성을 더욱 높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Fri, 19 Apr 2024 14:31:00 +0900 각종 회의... https://www.womannews.net/detail.php?number=383577
안양시, ‘대한민국 안전대전환’ 집중안전점검 실시 https://www.womannews.net/detail.php?number=383571 lsk8259@hanmail.net (이삼규)
[여성종합뉴스]안양시는 오는 22일부터 6월 21일까지 관내 안전취약시설 47곳을 대상으로 ‘2024 대한민국 안전대전환 집중안전점검’을 실시한다고 19일 밝혔다.



대한민국 안전대전환은 지자체, 공공기관 등이 참여해 재난이나 사고 발생이 우려되는 시설에 대한 안전관리 실태를 점검하고 위험 요소를 개선하기 위한 예방 활동이다.



점검 대상에는 전통시장・공연장・가스충전소・하수처리장・의료기관・노후건축물・교량・문화재 등이 포함돼있다.



시는 건축・토목・전기・가스・소방 분야 민간전문가와 자율방재단이 함께 참여하는 민관합동점검반을 구성해 열화상카메라, 가스누출탐지기 등 각종 장비를 활용해 점검의 정확성과 신뢰성, 전문성을 높인다.



점검 결과 지적 사항에 대해서는 현장에서 시정 가능한 사항은 즉시 조치하고, 후속 조치가 필요할 경우 집중안전점검시스템에 입력해 신속한 정비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 가정과 다중이용시설에 자율 안전 점검표를 배포해 시민이 자발적으로 집중안전 점검에 참여하도록 적극 홍보할 예정이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시민 안전보다 중요한 것은 없다”며 “내실있는 안전점검을 통해 시민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Fri, 19 Apr 2024 14:27:24 +0900 blank https://www.womannews.net/detail.php?number=383571
대구시교육청, 제44회 장애인의 날 기념 유공자 및 모범 장애학생 포상 https://www.womannews.net/detail.php?number=383576 ss338660@naver.com (송선희 )
[여성종합뉴스/송선희기자]대구시교육청(교육감 강은희)은 제44회 장애인의 날을 기념하여 특수교육에 헌신한 교직원, 학부모, 모범 학생 등 21명에게 교육부장관 및 교육감 표창장을 수여한다고 밝혔다.



교육기관 및 특수교육 현장에서 장애인식을 개선하고 특수교육발전에 공헌한 교사 5명과 일반직 공무원 1명 등 총 6명이 각각 교육부장관 표창을 받는다.



▲교사 수상자는 대구남양학교 허정혜, 대구이룸고 백선옥, 대구성보학교 김미영, 대구보건학교 김영주, 대구월성초 최문성 교사로, 통합교육을 활성화하고 장애인식 개선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일반직 공무원 수상자인 대구시교육청 유아특수교육과(대구특수교육원 근무) 박세창 주무관은 대구특수교육원 내 진로직업 시설과 수영장을 관리하며 장애학생의 안전한 체험 공간 조성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이와 함께, 체육ㆍ진로직업ㆍ문화예술분야에서 모범을 보인 학생 3명과 공로를 인정받은 학부모 2명, 교사 6명, 일반직 공무원 2명, 특수교육지원인력 2명 등 15명은 각각 교육감 표창을 받는다.



▲학생 수상자는 대구세명학교 이다현, 대구이룸고 최광정, 대구영화학교 김성민, ▲학부모 수상자는 서대구중 최원경, 대구세명학교 이미연, ▲교사 수상자는 대구경운초 이영주, 대구제일중 송진영, 군위고 정일지, 대구성보학교 이수현, 대구세명학교 유동철, 대구예아람학교 김청수, ▲일반직 공무원 수상자는 대구광명학교 김태연 주무관, 대구보건학교 최영대 주무관, ▲특수교육지원인력 수상자는 대구덕희학교 이재숙 특수교육실무원, 경상중 이정호 사회복무요원이다.



한편, 이번 교육부장관 및 대구시교육감 표창장 전수식은 각 학교별 일정에 맞게 자체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강은희 교육감은 “우리 장애학생들이 학교에서 꿈과 희망을 키울 수 있도록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해주신 분들께 감사드리며, 장애학생이 행복한 학교문화를 조성하는데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Fri, 19 Apr 2024 14:27:19 +0900 학교․기관... https://www.womannews.net/detail.php?number=383576
인하대, 국토교통부의 그린해상교량 기술개발 사업 수주 https://www.womannews.net/detail.php?number=383570 lymin000@naver.com (민일녀)
[여성종합뉴스]인하대학교(총장 조명우)는 최근 조철희 조선해양공학과 교수 연구팀이 한국건설기술연구원과 함께 국토교통부의 그린해상교량 기술개발 사업(2024~2028년·총 사업비 212억원)을 수주했다고 19일 밝혔다.



인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조철희, 구원철, 송순석 교수로 구성된 연구팀은 한국건설기술연구원과 함께 국내에서 처음으로 해상교량에 조류발전을 적용하며, 교량 운용을 위한 전력을 100% 청정에너지로 공급하는 에너지 자립기술을 개발하고 실제 교량에 설치·실증한다.



인하대학교는 이번 사업에서 해상교량의 특성에 따른 블레이드 최적화 설계, 다이버 없이 유지·보수가 가능한 승·하강 장치 기술 개발과 조류발전 설치를 통한 교량 주변의 쇄굴절감 기술 개발을 수행할 예정이다.



인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는 1998년부터 조류발전 기술을 연구해 국내 처음으로 수평축 조류발전기술을 개발하고 실증에 성공했다.



이후 100kW급 부유식 조류발전기술, 반잠수 계류식 조류발전기술, 저유속 조류발전기술 등을 확보해 해당 분야에서 국내 최고의 연구 능력과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조철희 인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교수는 “이번 연구과제는 해상교량에 해양에너지를 적용하는 첫 번째 사례”라며 “이를 통해 해양에너지 산업을 촉진시키고, 한국의 신재생에너지 기술이 세계적으로 도약하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소감을 전했다.
]]>
Fri, 19 Apr 2024 14:24:36 +0900 blank https://www.womannews.net/detail.php?number=383570
대구시-대구시교육청-경북대-대구교대, IB 교육전문가 양성 지원 위한 업무협약 체결 https://www.womannews.net/detail.php?number=383575 ss338660@naver.com (송선희 )
[여성종합뉴스/송선희기자]대구시교육청(교육감 강은희)은 19일 오전 11시, 대구시청 산격청사에서 대구시, 관내 IBEC* 대학 2곳과 IB 교육전문가 양성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IBEC : IB 교육전문가 자격증(International Baccalaureate Educator Certificate) 과정을 의미함, IB를 보다 깊이 이해하고 IB학교에서 이를 적용하기 위한 IB교육자 양성 과정이며, 이를 수행할 수 있는 체계적인 교육과정, 교수진, 프로그램 운영역량 등을 가진 교육기관을 IBEC 인증기관이라 말함.(대구교대는 2021년, 경북대는 2023년 IBEC 양성기관으로 인증받음)



이번 업무협약은 대구시교육청의 지역 내 공교육 발전을 위한 우수한 전문성을 갖춘 IB 교육자 양성 활성화 정책에 대구시가 공감하고, 관내 IBEC 교육기관인 경북대학교와 대구교육대학교가 마음을 모은 결과이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대구지역이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으로 선정된 것을 자축함과 동시에, ‘시-교육청-대학’이 공동으로 연계하여 초중등교육의 혁신을 지원하고, 고등교육 단계에서 지역의 미래 성장을 이끌어갈 글로컬 인재를 키워내자는 소명과 비전을 담을 예정이다.



교육발전특구 사업과 이번 협약의 주요 내용으로는 ▲IB 교육전문가 교육과정 운영, ▲IB 지원센터 구축 및 운영, ▲IB 교육프로그램 연구 개발 등에 대한 공동 협력 사항이 담길 예정이다. 이를 위해, 대구시는 2024년부터 2026년까지 3년간 대학 2곳에 총 30억 원, 대구시교육청에서는 IB교육 전문가 연수와 IB학급 실습 과정 등을 중심으로 총 15억 원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전국에서 유일하게 초중등 IBEC 인증기관을 모두 보유한 대구는 두 IBEC 기관인 경북대와 대구교대 IB 센터 운영을 통해 고등교육 혁신과 교육과정을 개편하고, 초중등 IB 전문 교원도 적극적으로 양성하게 되는 명실상부한 미래교육의 산실로 자리 잡을 예정이다.



한편, 대구시교육청은 지난 5년간 전국적으로 IB 교육을 선도해 왔으며, 초등학교 9교, 중학교 11교, 고등학교 5교 등 총 25교의 IB 월드스쿨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학습자의 생각의 힘을 키우고 자기주도성을 증진하는 IB교육의 철학과 가치에 주목하여 8개 시도교육청에서 본격적으로 IB 학교를 지정․운영하고, 교원연수에 나서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부산, 경북, 충북 등 3개 시도교육청에서도 IB프로그램을 본격적으로 연구하고, IB 학교를 지정할 것이라고 밝혀, 2019년 대구가 선도적으로 꽃피운 IB 프로그램이 전국 11개 시도교육청으로 확대되고 있다.



강은희 교육감은 “IB 프로그램은 ‘학습자 자기 지식을 생성해 내는 교육’이라는 새로운 교육관과 교수 방법을 요구한다. 이를 위해, 우리교육청에서는 도입 초기부터 교사의 교육과정ㆍ수업ㆍ평가 전문성 신장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해왔다.”고 하면서 “특히, 이번에 대구시에서도 IB 교육의 가치와 교원 전문성 신장의 필요성을 공감하고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해 주신 것에 대해 매우 감사드린다.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초중등교육의 변화와 성장이 고등교육까지 확장되어 우리 지역의 미래를 책임질 글로컬 인재들이 더 많이 배출될 것이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
Fri, 19 Apr 2024 14:23:31 +0900 blank https://www.womannews.net/detail.php?number=383575
안산시, 지역 중·장년층 사회적 고립 예방한다… 사업 설명회 실시 https://www.womannews.net/detail.php?number=383569 lsk8259@hanmail.net (이삼규)
[여성종합뉴스]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18일 환경교통국 대회의실에서 ‘사회적 고립 예방과 관리를 위한 중장년 발굴·지원 사업’ 공모에 선정된 5개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및 관련 공무원 등 30여 명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했다고 19일 밝혔다.



해당 사업은 사회적 고립의 우려가 있는 중장년을 발굴해 욕구를 파악한 뒤 해결 방안을 찾아 일상생활 회복을 도와주는 사회관계망 형성을 위한 사업으로, 안산시는 2023년부터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특화사업으로 진행해 왔다.



올해는 지난해 진행했던 3개 동(일동, 해양동, 선부3동)과 함께 신규 2개 동(사동, 선부2동)을 대상으로 사업을 확대 시행한다.



사업에 참여한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설명회를 시작으로 올해 말까지 사회적 고립 우려가 있는 중장년을 적극 발굴해 이웃 간 사회적 관계 형성,식생활 개선,사회활동 참여 등 다양한 지원사업을 펼칠 예정이다.



이민근 안산시장은 “고독사는 우리 사회의 심각한 문제 중 하나로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지역사회와의 연대가 필수”라며 “이번 사업을 통해 중장년의 삶의 질 향상 및 고독사에 대한 효과적인 대책 마련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안산시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민간 인적 안전망 네트워크 조직으로 25개 동 550여 명 위원으로 구성됐으며, 위기 이웃 발굴 및 지원, 동별 맞춤형 복지사업 운영 등 지역복지 향상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
Fri, 19 Apr 2024 14:20:38 +0900 blank https://www.womannews.net/detail.php?number=383569
당진시, 2024년 제15호 한방장수마을 선포식 개최 https://www.womannews.net/detail.php?number=383568 lucy_korea@naver.com (윤영애)
[여성종합뉴스/윤영애기자] 당진시보건소는 제15호 한방장수마을로 송악읍 방계리를 선정하고, 18일 방계리에서 선포식을 개최했다. 제15호 한방장수마을 선포식에는 마을 주민과 시 관계자 등 80여 명이 참석했다.



선정된 한방장수마을은 △한방진료(침, 뜸, 건강상담) △한방 기공 체조 △건강 레크레이션 △인지발달을 위한 만들기 △어르신 맞춤 건강 교육(낙상 예방, 심뇌혈관질환 예방)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1년 동안 지원받는다.



한방장수마을은 의료서비스를 받기 어려운 의료 취약지역의 건강 형평성 제고를 위한 사업이다. 한방장수마을 선정은 노인인구 비율, 마을 주민들의 의지와 운영 장소 등을 고려해 보건소에서 선정한다. 방계리가 선정된 데에는 안태환 이장과 구본훈 노인회장의 열정과 추진력이 가장 큰 힘으로 작용했다.



보건소 관계자는 “‘한방장수마을 사업’이 의료 혜택을 받기 어려운 지역의 주민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 의료 취약지역의 건강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더 나은 한의약 건강증진사업을 구상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
Fri, 19 Apr 2024 13:50:09 +0900 송악읍 방... https://www.womannews.net/detail.php?number=383568
서산시, 제17기 서산시농업인대학 입학식 및 1회차 교육 실시 https://www.womannews.net/detail.php?number=383567 lucy_korea@naver.com (윤영애)
[여성종합뉴스/윤영애기자] 충남 서산시는 지난 18일 제17기 서산시농업인대학 입학식을 개최하고 1회차 교육을 성황리에 실시했다고 밝혔다.



제17기를 맞이한 서산시농업인대학은 양념채소 과정 37명, 스마트농업(딸기) 과정 37명 등 74명의 교육생을 대상으로 과정별로 10월까지 18회, 총 80시간 교육이 진행된다.



이날 서산시농업기술센터 교육관에서 열린 입학식에는 이완섭 서산시장, 서산시의회 의원, 지역 농업 관계자, 교육생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입학식 이후 진행된 1회차 교육은 농총진흥청장을 역임한 민승규 박사가 ‘서산 농업의 미래 상상’을 주제로 AI가 바꾸는 농업의 미래에 대해 강의했다.



한편 양념채소 과정은 지역 주요 작목인 마늘, 생강, 양파를 기본으로 소득증대에 도움이 되는 배추, 부추, 고추 등 경제작물의 재배 방법을 교육한다.



올해 처음으로 개설된 스마트농업(딸기) 과정은 스마트팜 시설에 대한 전반적인 교육을 진행하고 시설 내 딸기 재배를 위한 다양한 관리법을 교육한다.



시는 두 과정을 이론교육과 함께 현장학습, 체험 등 다양하고 알찬 교육으로 구성해 추진할 방침이다.



이완섭 서산시장은 “이번에 입학한 교육생들이 농업인대학에서 알차고 유익한 교육을 통해 지역 농업 경쟁력을 강화하는 주축이 돼 주시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기초산업이자 생명산업, 미래산업인 지역 농업의 발전을 위해 다양한 시책을 추진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Fri, 19 Apr 2024 13:42:24 +0900 양념채소, ... https://www.womannews.net/detail.php?number=383567
동대문구-서천군 평생교육 우수사례 공유 https://www.womannews.net/detail.php?number=383566 kyongmun2@hanmail.net (이경문)
[여성종합뉴스/이경문 기자]동대문구(구청장 이필형)는 지난 12일 충청남도 서천군 평생교육 활동가, 관계 공무원을 포함한 두 기관 50여명의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평생교육 연합 네트워크 세미나를 가졌다.



충청남도 서천군 마을교육공동체 역량강화 워크숍 참석자와 관계 공무원 30명이 동대문구 평생학습관을 방문하여 시설 탐방 및 평생학습도시간 우수사례를 교류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이 자리에서 동대문구는 ‘평생교육 활동가 및 리더 양성’ 사업으로 추진한 평생학습매니저, 디지털 문해 활동가, 한방 산업 활성화 활동가 양성 과정을 우수사례로 소개했다.



해당 과정은 전국평생학습도시협의회 주관 ‘대한민국 좋은정책 Award-좋은정책상’ 수상과 지방시대위원회 주관 ‘지역을 살리는 평생교육 프로그램 10선’ 및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성인문해교육 성과공유회 운영 사례’로도 선정된 바 있다.



충청남도 서천군에서는 ▲종합교육센터 운영 및 성인문해교육 ▲디지털 문해교육 ▲직장인 퇴근길 ▲서천애(愛) 토요 키움학교 ▲청년 금융교육 등 다양한 사업에 대하여 소개하였으며 이어진 질의응답 시간에서는 개인의 활동 사례를 공유하고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등 지역 평생교육 활성화 관련 방향성에 대하여 심도 있게 논의가 이루어졌다.



이후 평생학습트랜드연구소 정시연 대표가 ‘지역과 만난 평생학습, 삶의 변화를 이끌다’란 주제로 강의를 진행했다.



구 관계자는 “이번 행사를 통해 평생학습도시간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다양한 정보를 교류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며, 앞으로도 많은 평생학습도시들간 활발한 교류로 이어지길 기대한다. 아울러 미래의 유행을 선도하는 평생교육 사업을 발굴하고 전파하여 더 큰 행복을 여는 평생학습도시를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
Fri, 19 Apr 2024 10:54:13 +0900 서천군 평... https://www.womannews.net/detail.php?number=383566
중앙대-서울시, 안전전문가 육성 ‘맞손’... 계약학과 ‘ICT 융합안전학과’ 개설 https://www.womannews.net/detail.php?number=383565 kyongmun2@hanmail.net (이경문)
[여성종합뉴스/이경문 기자]중앙대학교(총장 박상규)와 서울시가 4차 산업혁명 기술 기반 안전전문가 육성을 위해 손을 맞잡았다.


중앙대는 올해 9월부터 서울시와의 연계를 바탕으로 계약학과인 ICT 융합안전학과를 개설해 운영할 예정이라고 19일 밝혔다.


중앙대에 개설되는 ICT 융합안전학과는 재난 안전교육과 자격취득 등 이론과 실습이 결합된 교육과정을 통해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목표다. ‘정부 정책과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창의적 ICT융합 안전 전문인력 양성’을 최우선 과제로 정했다.


ICT 융합안전학과는 석사과정으로 개설되며, 서울시 공무원 20명이 매년 입학할 예정이다. 서울시 정책 담당자와 소방공무원 등을 대상으로 선발과정을 거쳐 우수인력을 확보하기로 했다. 우수 인재들에게 체계적인 ICT 안전교육을 제공함으로써 최고 수준의 안전전문가를 육성할 계획이다.


인재육성을 위해 다양한 포럼과 세미나도 운영할 계획이다. ICT 융합 솔루션 회사, 안전전문기관들과의 제휴와 자원 공유를 바탕으로 ‘스마트 안전도시, 서울’ 기조를 실현할 수 있는 정책과 법제도, 안전산업, 교육 등 다양한 분야의 거버넌스 포럼과 세미나를 개최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


중앙대는 계약학과 개설에 더해 서울시와 다양한 산학협력 프로그램도 진행한다. 서울시와 25개 기초지자체, 기업과의 지산학 연계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추진해 지역·산업체 연계 프로그램, 경진대회, 멘토링 등에 참여할 기회를 학생들에게 제공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을 총괄하는 박인선 중앙대 창업교육지원센터장(교양대학 교수)은 “ICT 융합안전학과를 개설해 우수 인재들을 양성할 수 있게 된 데 더해 다양한 기초지자체, 산업체들과의 연계 산학협력을 바탕으로 좋은 프로그램과 교육과정을 경험하는 기회를 제공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 다양한 산학협력 활동을 바탕으로 지자체와 대학, 산업체를 연결할 수 있는 광역 산학협력 생태계를 구축하는 데 전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
Fri, 19 Apr 2024 10:19:03 +0900 ICT 융합안... https://www.womannews.net/detail.php?number=383565
인천시, 미래 수산업을 책임질 수산업경영인 19명 선정 https://www.womannews.net/detail.php?number=383561 lymin000@naver.com (민일녀)

올해 선정된 수산업경영인은 남성 15명, 여성 4명이며 연령별로는 20대 7명, 30대 1명, 40대 9명, 50대 2명으로 40대가 가장 많이 선정됐다.


업종별로는 어선어업 16명, 양식업 3명이며, 지역별로는 강화군이 8명으로 가장 많았고 옹진군 6명, 미추홀구 2명, 중구 1명, 동구 1명, 부평구 1명 순이다.


선정된 수산업경영인은 어업인후계자의 경우 최대 5억 원(연리 1.5%, 5년 거치 20년 균등분할 상환), 우수경영인은 최대 2억 원(연리 1%, 5년 거치 10년 균분 상환)의 융자지원을 받아 어선 건조 및 구입, 양식장 부지 구입 등 어업경영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단, 수산업경영인으로 선정됐더라도 대출 취급기관의 여신 규정에 따른 대출심사 및 대출자의 신용 상태에 따라 대출금액이 변경되거나 대출이 불가할 수 있다.


또한 어업인 후계자의 경우 수산업경영인 선정 이후 1년 이내에 해양수산부나 인천시, 수협중앙회, 대학교 등에서 주관하는 수산관련 교육을 20시간 이상 이수해야 한다.


김율민 수산기술지원센터 소장은 “신규 수산업경영인의 성공적인 어촌정착을 위해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직무교육를 이어가겠다”며 “앞으로도 유능한 미래 수산 전문인력 양성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인천시는 수산업에 종사할 의욕이 있는 청·장년을 발굴해 경영기반 조성에 필요한 자금을 지원하는 ‘수산업경영인’ 육성사업을 지속하고 있으며, 이번에 선정된 19명의 수산업경영인을 포함해 인천시 소속 수산업경영인은 총 524명이 된다.
]]>
Fri, 19 Apr 2024 10:09:12 +0900 blank https://www.womannews.net/detail.php?number=383561
봉화군, 고병원성 AI 위기경보 주의에서 관심으로 하향 https://www.womannews.net/detail.php?number=383560 lymin000@naver.com (민일녀)
[여성종합뉴스]봉화군은 이달 17일자로 AI 위기경보를 주의에서 관심으로 하향 조정했다고 밝혔다.



2022~2023년 동절기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발생에 따라 설정됐던 방역지역이 모두 해제되고 최근 전국의 가금농장과 야생조류 검사결과에 이상이 없는 데 따른 조치다.



봉화군은 AI 위기경보가 관심으로 하향됨에 따라 가축방역대책 상황실을 현재 위기경보가 ‘심각’단계인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중심으로 운영하기로 했다.



특별방역대책기간 중 지난해 12월 3일 전남 고흥군 육용오리농장을 시작으로 올해 2월 8일 충남 아산시 육용오리농장 발생까지 전국적으로 31곳의 가금농장에서 AI가 발생해 360여만 수의 가금류가 살처분됐지만, 봉화군에서는 이번 동절기에도 한 건도 발생하지 않아 AI 청정지역의 지위를 유지했다.



봉화군에서는 특별방역대책기간 중 가축방역대책 상황실을 운영하고, 적덕리 소재 거점소독시설과 도촌리 소재 통제초소를 24시간 운영했으며, 봉화군 계란환적장은 하루 120만 개가 생산되는 전국 최대규모의 도촌 산란계 밀집단지의 계란이 차질 없이 환적되도록 방역에 총력을 기울인 바 있다.



이승호 농정축산과장은 “AI 위기경보가 주의에서 관심으로 햐향 조정됐지만, 가금농장과 축산 관련 시설에서는 차량·대인 소독시설, 전실, 그물망 등 미흡한 방역시설을 신속하게 보완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
Fri, 19 Apr 2024 10:07:53 +0900 blank https://www.womannews.net/detail.php?number=383560
봉화군, 산사태 대비 대피훈련 실시 https://www.womannews.net/detail.php?number=383559 lymin000@naver.com (민일녀)
[여성종합뉴스]봉화군은 지난 18일 산사태취약지역 중 인명피해 우려 지역인 물야면 개단2리(결단)에서 지역주민 2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산사태 대비 대피 훈련을 진행했다.



이번 대피 훈련은 지난해 장마철 극한 호우로 인해 주민의 생명과 재산 피해가 다수 발생함에 따라, 산사태 발생 시 지역주민의 재해에 대한 인식과 상황 대처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마련됐다.



경상북도와 봉화군 및 유관기관(경찰서, 소방서), 지역주민 등이 위기 상황에서 이동 경로와 대피장소의 적합 여부, 위기 경보 전달체계를 함께 점검해 실제 상황 발생 시 대처 능력을 높이는 것이 인명사고 예방에 최선임을 알렸다.



특히 이번 훈련은 산사태 예비경보 발령과 상황전파 및 사전 주민대피 명령을 내리면 참여 마을주민들이 지정된 대피장소까지 신속히 대피하는 훈련과 경상북도에서 시행하는 ‘찾아가는 산사태 예방 교육’을 실시해 산사태 재난에 대비했다.



봉화군 관계자는 “향후 이와 같은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산림 재해에 대한 주민의 경각심을 높이고, 인명과 재산 보호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
Fri, 19 Apr 2024 10:06:20 +0900 blank https://www.womannews.net/detail.php?number=383559
동대문구, 빈틈없는 해충 방역 활동 나선다 https://www.womannews.net/detail.php?number=383564 kyongmun2@hanmail.net (이경문)
[여성종합뉴스/이경문 기자] 동대문구(구청장 이필형)는 하절기 모기매개감염병 예방을 위한 방역기동반을 편성하여 이달부터 본격적인 해충 방역 활동을 시작한다.



구는 지난 15일 보건소 방역기동반 및 동 특별방역기동반을 대상으로 작업자 안전관리, 약품 사용방법 등 현장 방역업무 안전교육을 실시한 후 본격적인 해충 퇴치에 돌입했다.



보건소 방역기동반은 중랑천, 성북천 및 경로당 등에 주기적인 방역소독을 실시하고, 민원 접수시 24시간 이내 현장 방문하여 빈틈없는 방역 활동을 전개한다.



동 특별방역기동반은 동별 특성을 고려하여 ▲정화조, 물 고임 웅덩이 ▲주택가 골목길 ▲공원 풀숲 ▲어르신 거주지 등을 중심으로 방역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더불어 구는 모기 유충 구제를 위해 주택, 300세대 미만 공동주택 등을 대상으로 유충구제제를 지원한다. 유충구제제가 필요한 구민은 신분증을 지참하여 동대문구보건소 보건행정과로 방문하면 된다.



이필형 동대문구청장은 “지역별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방역소독을 실시하여 효과적으로 감염병을 예방하겠다”며 “구민들이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선제적으로 구정을 펼쳐나가겠다”고 밝혔다.
]]>
Fri, 19 Apr 2024 10:05:44 +0900 보건소 방... https://www.womannews.net/detail.php?number=383564
봉화군, 캄보디아 외국인 계절근로자 26명 입국 https://www.womannews.net/detail.php?number=383558 lymin000@naver.com (민일녀)
[여성종합뉴스]봉화군은 지난 18일 캄보디아 외국인계절근로자 26명이 입국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입국하는 계절근로자 대부분은 전년도에 농가에서 재입국 추천을 받은 성실 근로자이며 다음 달까지 55명이 입국하게 된다.



이날 입국 근로자를 대상으로 법무부 외국인계절근로자 프로그램에 따라 근로조건, 인권보호, 통역지원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다.



봉화군은 지역의 고령화와 인구감소에 따른 농촌인력 부족 문제가 심화되고 있어 외국인 계절근로자의 공급 안정화 계획에 따라 베트남, 캄보디아, 라오스, 필리핀과 MOU 체결을 추진했다.



이는 해당국가의 국내외 문제로 인한 인력송출 중단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고 각 국가의 근로자 간 경쟁을 유도하고, 고용농가에 우수한 근로자 선택권을 줄 수 있게 된다.



신종길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상반기 550여명의 계절 근로자가 입국하게 되면 농업분야 인력부족 문제는 해소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어 앞으로는 풍년농사가 될 수 있도록 농업기술 지도에 집중하겠다.”라고 말했다.

외국인계절근로자 제도는 농촌의 고령화와 인구감소로 인하여 인력부족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합법적으로 고용이 가능한 제도이며, 체류기간은 농가에서 요구에 따라 90일 또는 5개월이 되고 5개월(E-8) 근로자는 농가와 합의하여 최대 3개월까지 연장할 수 있다.



봉화군은 외국인 계절근로자의 안정적 확보를 위해 베트남, 라오스, 캄보디아 그리고 필리핀과 MOU를 체결하고 있으며, 하반기에는 필리핀 계절근로자도 시범적으로 농가에 배정할 계획이다.
]]>
Fri, 19 Apr 2024 10:05:03 +0900 blank https://www.womannews.net/detail.php?number=383558
경기도교육청, ‘2024 경기 탐구수업공동체 교사단’ 운영 비전 선포 발대식 개최 https://www.womannews.net/detail.php?number=383557 lymin000@naver.com (민일녀)
[여성종합뉴스]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19일 ‘2024 경기 탐구수업공동체 교사단’을 대상으로 운영 비전 선포 발대식을 개최한다.


경기 탐구수업공동체 교사단은 깊이 있는 수업과 자발적 수업 실천 강화를 위한 교사 학습공동체로, 올해에는 도내 150교 소속 교원 1,000여 명으로 구성했다.


선정된 학교는 교내 탐구수업 집중 학년을 지정하고, 소속 교원은 수업 속에서 탐구-실행-성찰의 과정을 선도적으로 연구하며 실천할 방침이다.


발대식은 유튜브 ‘경기교사온TV’에서 실시간 송출한다.



순서는 교사단 운영 안내, 탐구수업공동체 운영 비전 발표와 공유, 교사단 실천 약속 선언으로 진행한다.


참가자들은 실천 약속 선언에서 질문과 탐구 중심의 깊이 있는 수업 실천 방안을 모색하고 학생의 학력향상을 위한 노력을 다짐할 예정이다.


도교육청은 발대식을 시작으로 지역별 교사 탐구수업공동체 소통망을 구축하고, 정기적인 역량 강화 연수 개최로 교원 공동체가 자율성에 기반해 깊이 있는 수업을 확산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도교육청 김윤기 교육과정정책과장은 “2024 경기 탐구수업공동체 교사단이 깊이 있는 수업 내실화와 사유하는 학생의 성장에 기여해 주시기를 바란다”면서 “교사 공동체가 함께 연구하고 성장하는 교직 문화를 확산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
Fri, 19 Apr 2024 10:03:49 +0900 blank https://www.womannews.net/detail.php?number=3835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