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제11회 디아스포라영화제 공식 포스터 공개

입력 2023년03월07일 09시25분 민일녀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제11회 디아스포라영화제 공식 포스터

[여성종합뉴스]인천시와 인천영상위는 오는 5월, 제11회 ‘디아스포라영화제’개최(5.19.~23, 5일간)를 앞두고 공식포스터를 공개하며 올해 디아스포라영화제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본격적인 여정에 돌입했다.

 

2013년부터 시작된 디아스포라영화제는 ‘디아스포라’를 주제로 하는 아시아 유일의 영화제로, 올해로 제11회를 맞아 인천을 중심으로 영화를 통해 차별과 편견 등으로 소외받는 이들의 다양성과 관용의 가치를 나누고자 기획된 영화제이다.

 

특히 인천은 1902년 한국 최초의 이민선이 인천항에서 하와이로 떠난 것을 기점으로 한국 이민사를 대표하는 도시이자 이주의 역사와 다양한 주체들의 이야기를 품은 도시로 재외동포를 비롯, 여러 이웃들의 다양성과 관용의 가치를 품고있는 글로벌 융합도시를 지향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올해 개최되는 디아스포라영화제를 주관하는 인천영상위는 특히 인천시가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재외동포청의 인천 유치’를 적극적으로 지지하고 나섰다.

인천광역시영상위원회의 백현주 운영위원장은 “인천은 한국 최초의 근대 이민이 시작된 도시이자, 고려인과 새터민 등 다양한 디아스포라를 품은 도시이기도 하다. 이러한 디아스포라영화제 개최 공간인 인천에 재외동포청이 유치되길 인천의 영화인들과 함께 적극 지지한다”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김충진 인천시 문화체육관광국장은 “디아스포라영화제는 인천의 소중한 문화자원으로 아시아 유일의 디아스포라영화제인 만큼 이를 계기로 서로 다른 문화와의 소통과 교류를 통해 문화적 창의성을 높이고 서로에 대한 이해를 높여나갈 수 있다.”면서, “우리 인천은 고려인분들, 새터민분들, 외국인분들을 포용할 수 있는 문화정책을 통해 글로벌 융합도시를 지향하고, 나아가 ‘재외동포청’유치 또한 더 넓은 소통의 창구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오늘 공개된 제11회 디아스포라영화제 공식포스터는 움직이는 조각 ‘모빌(mobile)’을 모티브로 삼았으며, 영화제의 이니셜 ‘D’의 형태를 다채롭게 변형하고 길게 연결해 영화제 횟수인 숫자 ‘11’의 수직적인 모양과 나란히 배치한 절묘한 조화가 인상적이다. 반원을 닮은 모빌의 각 요소는 회전하며 불완전한 원을 그린다.

 

모빌의 움직임이 남기는 불투명한 궤적과 흔적을 포착함으로써 세상의 주변을 들여다보는 디아스포라영화제의 시선을 해석해 보고자 했다는 것이 영화제측의 기획 의도이다.

 

인천광역시영상위원회의 백현주 운영위원장은 “이번 공식포스터는 한 세기의 기억을 통해 떠나고 들어오는 많은 이들의 설렘과 슬픔, 그리고 하늘과 바다를 통해 들어온 다양한 정체성과 그들의 문화까지도 품은 환대의 도시 인천과 디아스포라영화제의 정체성이 녹아있고, 공식포스터의 모빌들이 영화제를 수놓아 모든 이들을 환대하는 풍경이 만들어지기를 바란다.”라며 “많은 시민들께서 참여하셔서 함께 즐기실 수 있도록 성공적인 영화제 개최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