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차 고속도로 건설 계획'에 광주~완도 간 고속도로 2단계 구간 건설 사업 선정

입력 2022년01월29일 11시47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여성종합뉴스/이경문 기자] 국토교통부에서는 지난 28일 ‘25년까지의 고속도로 건설에 대한 중장기 투자 계획을 담은 '제2차 고속도로 건설 계획'에 광주~완도 간 고속도로 2단계 구간(강진 성전~해남 남창) 건설 사업이 선정됐다고 밝혔다.

 

'제2차 고속도로 건설 계획'은 지역 균형 발전, 교통 혼잡 완화 등 4대 과제를 중심으로 사업이 확정되었으며, 광주~완도 간 고속도로 2단계 구간은 교통 인프라가 상대적으로 취약한 지역의 접근성을 개선하여 지역 균형 발전의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최종 선정됐다.

 

광주~완도 고속도로 사업은 총 연장 88.61Km, 4차선 고속도로를 건설하기 위해 약 3조 3천억 원이 소요되는 대규모 국책 사업이다.

 

본 사업은 광주 서구 벽진동~강진 성전 1단계(51.11km), 강진 성전~해남 남창 2단계(37.5km)로 나누어 추진 중이다.

 

1단계는 총 사업비 1조 6천5백2십4억 원을 투입, 지난 2017년 8월에 착공하여 2024년 8월에 준공하려 했으나 최근 나주 봉황면 공사 현장에서 장고분 유적이 발견되어 공사 기간이 약 2년 연장될 예정이다.

 

2단계 구간은 1조 7천3백1십3억 원이 소요된다.

 

2단계 구간은 '제1차 고속도로 건설 5개년 계획'에 경제성 부족 등으로 사업 추진이 불투명한 상태였다.

 

이에 완도군에서는 2017년 말 장보고대교 개통과 군 역점 사업인 해양치유산업 추진, 국립난대수목원 조성 대상지 선정, 2023 전라남도 도민체전 유치 등으로 달라진 여건에 따른 경제성 분석 및 종합 평가를 고려해 1단계 구간 준공 전 2단계 구간 착공을 중앙정부와 정치권에 지속적으로 건의한 결과 국가 계획에 반영되는 성과를 거두었다.

 

고속도로 개통 시 접근성 개선으로 물류비 절감, 전남 중남부 지역과 광주권의 지역 균형 발전으로 인적·물적 교류 활성화, 전국 단일 생활권 형성 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현재 완도에서 광주까지 약 2시간 정도 소요되나 고속도로가 개통되면 1시간 이내로 시간이 단축돼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전망이다.

 

군 관계자는 “광주~완도 고속도로 2단계 구간이 국가 계획에 반영되어 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게 됐다”면서 “1단계 구간의 지속적인 국비 확보와 2단계 구간의 조기 착공으로 전 구간 개통 시기를 앞당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광주_완도 고속도로 건설 현장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