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농촌지역 돌봄 등 사회서비스 제공 사회적 농장 확대

입력 2021년01월26일 09시26분 민일녀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여성종합뉴스]충북도는 사회적 농업을 통해 농촌지역 돌봄 등 사회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적 농장을 올해 4개소 늘려 모두 7개소를 운영한다.

 

사회적 농장은 농업 활동을 통해서 장애인, 고령자 등 사회적 약자를 대상으로 돌봄·교육·고용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충북도는 지난 2018년부터 농식품부 공모사업에 참여하여 사회적 농장 기반을 다져왔다.


청주 닥나무와 종이, 제천 청년마을, 보은 성원농장에서는 그동안 발달장애인, 치매 노인, 예비 귀농 청년과 함께하는 사회적 농업을 활발하게 추진해 왔다.


특히 제천 청년마을은 전국 사회적 농장 중에서도 가장 모범적인 활동으로, 강원·충북 권역을 대표하는 거점농장으로 선정되어 권역 내 사회적 농장을 선도하는 역할도 맡고 있다.

 

올해는 충북도의 적극적인 노력으로 충주 쇠불리교육협동조합, 제천 에코마을과 희망그린마을, 진천에 있는 충청사회복지 사회적협동조합 이 신규 선정되어 활동 운영비, 네트워크 구축비, 시설 개선비를 개소당 매년 6천만 원씩 5년간 지원받게 되었다.

 

신규 사회적 농장 중 쇠불리교육협동조합은 교육부 ‘미래형 교육자치 협력지구’ 사업과 연계하여 마을교육공동체가 중심이 되어 장애학생 등을 대상으로 돌봄·교육을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충청사회복지 사회적협동조합은 보건복지부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 과 연계하여 고령자, 장애인 대상 농촌형 돌봄 서비스 제공 사업을 함께하면서 시너지를 얻게 될 것으로 보인다.

 

충북도 홍순덕 농업정책과장은 “사회적 농업은 농업 활동을 사회적 약자와 함께하는 상생·포용의 정책”이라며, “사회적 농장이 잘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