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구, 전국 최초 골목길·터널 등 사각지대 로드뷰 서비스 구축

입력 2020년12월04일 08시42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여성종합뉴스/이경문기자] 성동구는 골목길, 공원 산책로 등 민간포털 로드뷰에서는 제공하지 않는 지역 구석구석 사각지대를 촬영해 로드뷰로 제공하는 ‘스마트 도시 로드뷰 웹서비스’를 구축한다.

 

 구에서는 민원해결 및 정책추진을 위해 로드뷰가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지만기존 민간포털에서는 차량으로 이동하며 촬영해 큰 대로 위주의 로드뷰만 제공하고 있어 차량진입이 어려운 좁은 곳은 파악할 수 없는 불편함이 있었다.
 

 이에 성동구빅데이터센터는 올 상반기 ‘성동형 뉴딜 일자리 사업’을 통해 고용된 청년 근로자 5명을 활용해 좁은 골목길, 계단, 터널 및 공원 산책로 등을 도보로 이동하며 기존 민간포털에서는 제공하지 않는 사각지대를 촬영해 로드뷰 데이터로 만들었다. 총 72km 거리를 360도 VR 카메라로 촬영해 최종 약 7,000여 지점을 구축했다.

 

 구 관계자는 “구축한 로드뷰 데이터는 민원 업무 대응 시 현실감 있는 현장 상황 파악 및 지역 곳곳 시설물 설치를 위한 현장 확인 등 다양한 현장정책 실행에 활용할 수 있도록 내부시스템화 할 예정이다”며 “무엇보다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효율적인 비대면 업무체계의 구축이 필요한 시점에 중요한 기반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센터는 12월 말까지 이번 데이터를 기존 민간포털인 ‘카카오맵’ 로드뷰와 연계해 내부 시스템에서 조회할 수 있는 ‘스마트 도시 로드뷰 웹서비스’를 구축해 업무에 활용할 수 있게 한다. 또한 향후 협의를 통해 일반 주민들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민간 포털사이트의 업로드를 추진 할 계획이다.

 

 구는 학교 안 주차지역 및 공원 오솔길 등 지도에 나타나지 않는 공간에 대한 추가촬영을 계속해 나갈 예정이며 지역 내 1만 여 곳을 업데이트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이번 성동구 로드뷰 빅데이터 구축은 코로나19시대의 필수가 된 비대면 업무를 위한 디지털 전환의 좋은 사례 중에 하나라고 본다”며 “앞으로도 스마트 기술 활용으로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앞서가는 행정서비스 구축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로드뷰 화면 예(좁은골목길 계단)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