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가족부 제2차 여성 고용실태 분석 및 정책과제 발굴 전문가 간담회

입력 2020년11월27일 06시20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여성종합뉴스/이경문기자] 여성가족부는 고용노동부, 한국여성정책연구원, 한국노동연구원 등 유관기관과 함께  27일 오후 4시 30분 정부서울청사에서 ‘제2차 여성 고용실태 분석 및 정책과제 발굴 전문가 간담회’를 갖는다.


이 간담회에서는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이 분석한 고령층‧청년층 여성고용동향*을 공유하고 여성의 연령대별 노동시장 특성 분석 및 관련 정책방향을 논의할 예정이다.


여성가족부는 지난 10월 30일 개최한 ‘제1차 여성 고용실태 분석 및 정책과제 발굴 전문가 간담회’를 시작으로, 여성 고용문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지속 환기하고 정책 소통을 강화하고자 간담회를 매월 정례적으로 개최하기로 하였다.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이 분석한 고령층(55~79세) 동향 분석 자료에 따르면, 전체 여성 고령층 중 55~64세 비중이 10년 전에 비해 증가함과 동시에 55~64세 여성 고령층 중 대졸 이상 학력자가 차지하는 비중도 2배 수준으로 증가*하는 등 인구구조와 학력수준의 변화가 확인되었다.

 
여성가족부는 여성의 노동시장 복귀를 위해 일 경험과 직장 적응 기회를 제공하는 새일인턴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근로의욕이 높은 고령층도 참여할 수 있도록 ’21년부터는 참여인원 등 지원규모를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21년부터 과기부, 산업부 등과 협업하여 부처별 전문인력 양성과정과 새일센터 취업지원 서비스를 연계하고, 사각지대 직무에 대해서는 새일센터 장기훈련과정을 운영하는 전문인력 통합지원체계를 추진할 계획이며,


중장기적으로는 성별업종분리 해소를 위해 기계‧전기 등 여성 참여율이 낮은 업종 대상 직종분석과 훈련체계 개편 등에 관한 연구를 추진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김경선 여성가족부 차관은 “고령층 여성의 고학력화 등으로 노동시장 참여 욕구가 지속 높아지고 있어 이에 대응하는 정책적 지원이 확대되어야 한다.”라고 강조하며, “여성새로일하기센터를 통해 고령층 여성의 맞춤형 취업을 적극 지원하는 한편, 청년여성이 보다 다양한 전문 업종에 진출할 수 있도록 장기 고부가가치 직업훈련과정을 운영하는 등 다양한 지원방안을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