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 AI/IoT기반 어르신건강관리서비스사업 본격 추진

입력 2020년10월29일 09시19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여성종합뉴스/이경문기자] 마포구는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해 의료접근성이 떨어지는 어르신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건강관리를 지원하는 AI/IoT기반 어르신건강관리서비스사업을 오는 11월부터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구는 올해 보건복지부가 주관한 ‘AI/IoT기반 어르신건강관리서비스 시범사업’ 공모에 선정되며 기존의 방문건강관리사업 운영 노하우를 정보통신기술에 접목시켜 6개월 동안 어르신들의 일상 속 만성질환관리 및 건강행태 개선을 유도하는 비대면 건강관리서비스를 시범적으로 실시하게 됐다.

 

 사업 대상은 만성질환관리 및 건강행태개선이 필요한 65세 이상 어르신 600명이다.

 

 대상자의 건강정보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과 연동된 활동량계, 블루투스 혈압계 등을 통해 측정되고 전송된다.

 

 이를 보건소 전담팀이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해 그 결과를 토대로 영양, 운동 등 개인별 맞춤형 건강관리서비스를 대상자에게 제공하는 방식으로 건강관리가 진행된다.

 

 아울러 매월 주기적으로 대상자의 개인별 실천역량을 평가해 개별미션 등을 부여함으로써 건강한 생활실천을 유도하고, 건강상태 관련 이상 수치가 전송되면 전담팀이 직접 방문해 대상자의 건강상태를 확인하게 된다.

 

 구는 이번 AI/IoT기반 어르신건강관리서비스사업 시행이 정보화 시대에 따른 디지털건강관리 서비스 수요와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방식의 건강관리 서비스 수요를 함께 충족시켜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노인 인구의 증가와 의료비의 지속적 상승에 따라 새로운 방식의 건강관리 체계 및 서비스 도입이 시급하다고 느껴왔다”라며 “이번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건강관리사업을 통해 데이터에 기반한 개별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어르신들이 자가건강관리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