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하대 마이크로액츄에이터 연구, 국제학술지 표지논문 선정

입력 2020년09월25일 14시20분 민일녀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독일 와일리 학회(Wiley-VCH) 국제학술지 ‘Small’ 표지사진.
[여성종합뉴스]인하대학교(총장 조명우)는 위정재 고분자환경융합공학과 교수 연구팀의 연구가 세계적인 나노분야 학술지인 ‘스몰(Small)’ 표지논문으로 선정됐다고 25일 밝혔다. 지난달 양승재 화학공학과 교수 연구팀에 이은 두 번째 쾌거다.

 

인하대 석·박사 통합과정 박정은 학생이 제1저자로, 위정재 교수가 교신저자로 참여한 논문 ‘이방성 응력 분포를 이용한 자성 액츄에이션의 향상(Enhancement of Magneto Mechanical Actuation of Micropillar Arrays by Anisotropic Stress Distribution)’은 자석에 감응하는 마이크로 구조체 형상을 이방성으로 제어하는 내용이다.

 

이들은 마이크로 구조체로 기존의 등방성 원기둥 형태 대신 이방성 직사각형 형태의 자성 액츄에이터를 이용해 기계적 강도가 약한 방향으로 액츄에이션(구동)을 유도했다. 이렇게 작용하는 액츄에이션에 따른 반작용으로 응력이 커지면서 액츄에이터가 구부러지거나 비틀리는 자성 액츄에이션이 증대되는 현상을 실험적으로 증명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이론적 신뢰도도 확보했다.

  

자성 액츄에이션 방향에 따라 액체의 퍼짐이 달라지는 특징을 미세유체소자(Microfluidic Device) 연구 등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미세유체소자는 100마이크로미터(㎛) 이하 미세채널에서 일어나는 유동현상을 정밀 제어하는 장치다. 휴대용 혈액분석기가 대표적인데, 이 연구를 활용해 분석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제1저자인 박정은 석·박사 통합과정 학생은 “첨단소재 연구실에서 진행하고 있는 가변형 소프트 로보틱스 및 마이크로 디바이스의 연구들이 가치를 인정받고 있어 기쁘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한국연구재단 소재융합혁신기술개발 사업과 미국공군연구소(AOARD)의 지원을 받아 진행됐으며, 미국 로렌스 리버모어 국립연구소 박세진 박사, 미국 공군연구소 구자현 박사, 본교 석·박사 통합과정 전지수 학생과 박사과정 원수경 학생이 공동저자로 참여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