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과학원, 멸종 위기 구상나무 복원시험지 묘목 1천350그루 100% 생존

입력 2020년08월05일 09시41분 민일녀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2014년부터 묘목 키워 지난해 거창 금원산에 식재

[여성종합뉴스/민일녀]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은 2014년부터 5년에 걸쳐 묘목을 금원산산림자원관리소와 공동으로 경남 거창군 금원산 복원시험지에 심은 구상나무 묘목 1천350그루의 생존율이 100%이며 생육상태도 양호하다고 5일 밝혔다.


고산지역 침엽수종인 구상나무는 우리나라에만 자생하는 식무종으로 지난2011년 세계자연보전연맹(IUCN)이 위기종으로 분류했으며, 지난해 산림청 실태조사 결과 쇠퇴도가 높아 유전자원 보존과 자생지 복원이 시급한 상태다.


최근 환경변화로 대규모 분포지(500㏊ 이상)인 지리산과 한라산의 분포면적이 급격히 줄고 있다.

 

이어 전국 실태조사를 바탕으로 해발, 토양 등 입지 조건을 고려해 지난해 금원산에 복원 묘목을 심었다.

 

국립산림과학원은 금원산 복원 식재 이후에도 지리산 지역 개체에서 수집한 종자를 이용해 현재 20가계 2천그루의 어린나무를 금원산산림자원연구소와 공동으로 양묘하고 있다.


국립산림과학원 산림생명정보연구과 임효인 박사는 "고산 침엽수종 숲이 사라지는 것을 막을 유일한 해법은 유전자 다양성을 고려한 복원 기술"이라며 "구상나무 잔존집단 복원시험지 조성으로 성공 가능성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