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출연·위탁시설, 인권 존중 문화 조성

입력 2020년04월07일 12시01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여성종합뉴스/이경문기자] 전주시가 출연기관과 민간위탁시설 종사자들의 인권을 보장하는 인권 친화적 근무환경 조성에 나선다.

 
시는 7일부터 오는 11월 10일까지 출연기관과 민간위탁 시설 23개소, 종사자 238명을 대상으로 인권침해 예방 등 인권 친화적인 조직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인권 실태조사를 실시한다. 

 
먼저 시는 기관과 시설의 운영규칙과 취업규칙, 근로계약서와 근무상황관리 일지 등 관련 서류를 점검키로 했다. 또 직장 내 고충상담일지를 점검하고 인권교육과 성희롱·성폭력 예방교육의 추진여부도 기관별로 확인할 계획이다.

 
또한 관련 업무로 발생하는 비인권적 행위나 인권침해, 각종 차별 사례를 조사하고 성희롱과 성추행을 경험했거나 목격한 종사자에 대한 면담을 진행하는 한편 근본적인 해결방안을 모색할 방침이다.

 
시는 이번 실태조사 결과를 토대로 체계적인 환류 절차를 거쳐 종사자와 시설 이용인 등 이해관계인 모두가 존중받을 수 있는 제도와 환경을 조성해나가기로 했다.

 
이에 앞서 시는 지난해 출연기관과 민간위탁시설 24개 기관, 432명의 종사자를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진행했다. 그 결과, 직장 내 괴롭힘과 성희롱에 의한 인권침해 사례, 종사자들의 성인지 감수성 결여사항, 직장 내 고충처리 기구의 역할이 부족한 부분 등을 확인했으며, 이후 인권침해가 발생한 기관에 대해 권고 및 개선 조치를 진행했다.


김병용 전주시 인권담당관은 “출연기관과 민간위탁시설 인권실태조사를 통해 종사자들의 인간존엄성과 행복추구권이 침해되지 않고 성희롱과 성폭력 등도 발생하지 않도록 조사해 나갈 것”이라며 “인권친화적 근무환경 조성을 시작으로 전주시가 가장 인간적인 인권도시로 나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전주시는 지난해 사회복지시설을 대상으로 시민인권학교를 10회 추진했으며 장애, 아동, 여성 등 분야별 맞춤형 찾아가는 인권교육을 57회 진행하고, 총 66회의 공무원 인권교육을 실시하는 등 인권의식 향상을 추진하고 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