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농기원, 인삼 조기 출아 예상에 따른 봄철 관리 당부

입력 2020년02월27일 10시16분 민일녀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여성종합뉴스]충청북도 농업기술원(원장 송용섭)은 지난 12월부터 2월까지 평균기온은 평년보다 3.3℃ 높아졌고 강수량은 1.3배 많아져 인삼 조기출아가 예상된다며 3~4월에 저온피해를 입지 않도록 농가의 철저한 관리를 당부했다.
 

일반적으로 충북의 인삼 출아 시기는 4월 초·중순 이었으나 월동기 지온상승으로 올해는 15일 정도 앞당겨진 3월 중·하순부터 출아가 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
 

인삼은 저온피해를 입으면 줄기가 부러지거나 잎이 기형화되며 말라 죽는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먼저, 3월 초순부터 기상정보를 확인해 걷어뒀던 해가림 차광막을 내리고 방풍울타리를 설치하여 지온상승을 막아준다.
 
만약 출아기에 저온피해가 발생했다면 즉시 차광막과 방풍울타리를 설치하고 잿빛곰팡이병에 의한 2차 피해 예방을 위해 등록약제로 신속히 소독을 실시해야 한다.
 

또한 물 빠짐이 불량한 땅에서는 인삼 뿌리 부패 등 습해 우려도 있기 때문에 배수 관리에 신경 써야 한다.
 

충북농업기술원 한경희 기술보급과장은 “인삼 안정생산을 위해서는 지역별 기상정보를 면밀히 살펴 차광막 설치, 배수 관리 등을 통해 갑작스런 저온피해에 대비해야 한다.”라고 전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