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대문구, 올해 하반기 국토부 도시재생 뉴딜사업 2곳 선정

입력 2019년10월11일 20시13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도시재생 뉴딜사업 대상지 ‘제기동 고대앞마을’
[여성종합뉴스/이경문기자] 동대문구(구청장 유덕열) 제기동 136번지 및 홍릉 일대가 국토교통부에서 주관하는 ‘2019년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사업 대상지로 최종 선정됐다.


제기동 136번지 일대는 도시재생 뉴딜사업 유형 가운데 ‘우리동네살리기’이다. 규모는 약 5.5만㎡다. 주민‧대학‧청년이 함께하는 ‘고대앞마을 상생하여 재기(再起)하라’는 비전 아래, 2020년부터 2023년까지 3년 동안 ▲맞춤형 주거환경개선 ▲상생문화 구현 ▲공동체 활성화 구축 등에 총 125억 원(국비 50억 원, 시‧구비 75억 원)이 투입된다.


홍릉 일대는 ‘경제기반형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진행된다. 경제기반형 도시재생 뉴딜사업으로는 서울시 최초로 선정이 됐다. 산‧학‧연‧병 등의 기관과 주민의 협업을 통해 ‘글로벌 바이오 산업혁명의 심장 구축’을 비전으로, ▲지속 가능한 R&D 혁신 인프라 구축 ▲R&D 맞춤형 다양한 생활환경 조성 ▲역사‧자연 및 지역이 함께 소통하는 공간 창출 등에 2020년부터 2025년까지 6년 동안 총 사업비 625억 원(국비 250억 원, 시비 375억 원)이 투입된다.


구는 제기동 136번지 일대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통해서는 고대앞마을의 낡은 주거환경을 개선 및 이웃이 함께 주도하는 마을공동체 구현을, 홍릉 일대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통해서는 지역을 기반으로 다양한 산업 콘텐츠가 개발되는 연구환경 조성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유덕열 동대문구청장은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2곳이 선정된 것을 계기로, 지역의 노후한 시설을 개선하고 연구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우리 동대문구가 주거와 생활, 경제 등의 분야에서 중심지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