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9일새 수돗물 불안 민원 977건…"근본대책 마련"

입력 2019년08월19일 18시37분 연합뉴스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남구 주민 "샤워기 필터 단시간에 검게 변해"…

포항시 남구 효자동 상수도관에서 한국수자원공사 관계자가 관 내부를 살펴보기 위해 내시경을 설치하고...
[여성종합뉴스] 경북 포항시가 수돗물과 관련한 민원이 잇따르자 19일 상수도 배관 내시경 조사에 들어갔다.


포항시 의뢰를 받은 한국수자원공사는 이날 오전 포항 남구 효자동 일부 지역 땅을 판 뒤 지하에 매설된 상수도관에 내시경 장비를 넣어 관 내부를 살폈다.


수자원공사 측이 살펴본 관은 유강정수장에서 약 3㎞ 떨어진 지름 900㎜짜리다.


시와 수자원공사는 가장 민원이 많은 남구 오천읍 원리까지 모두 5곳의 상수도관을 조사해 내부에 어떤 이물질이 얼마나 쌓여 있는지를 분석할 예정이다.

 

또 이물질이 수돗물 필터 변색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도 파악할 방침이다.


분석 결과는 3∼4일 안에 나온다.


시는 필터 변색물질 성분조사를 마치면 민간전문조사단 회의를 열어 원인물질과 제거방안을 공개할 방침이다.


포항 남구 일원에서는 이달 초부터 최근까지 수도꼭지나 샤워기에 설치한 필터가 며칠 만에 검붉게 변했다거나 물티슈를 대고 몇분간 물을 튼 결과 얼룩이나 찌꺼기가 묻어나왔다는 신고가 잇따르고 있다.


시가  지난10일부터 신고를 받은 결과 18일까지 977건의 민원이 들어왔다.


주로 남구 오천읍을 중심으로 상대동이나 동해면, 대잠동 등 유강정수장 수계지역에서 신고가 이어졌다.


포항시는 민원지역 수돗물 111건을 경북도보건환경연구원 등 공인수질검사기관에 수질검사를 맡긴 결과 모두 수질기준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그런데도 주민 불안이 가시지 않자 유강수계 47곳에서 막여과 실험을 한 데 이어 내시경 조사에 들어갔다.


막여과 실험을 한 결과 38곳이 우수하거나 양호한 1, 2등급을 보였고 9곳이 단시간 내 변색이 나타난 3등급을 보였다.


시 관계자는 "어떤 원인 물질이든 상수도 관로상 누적 물질을 지속해서 제거하고 관로 내시경 결과에 따라 근본 대책을 수립하겠다"고 말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