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구 블록체인 프로젝트, 스위스 크립트벨리도 갈채

입력 2019년06월26일 19시33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여성종합뉴스/이경문기자]  “서초는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전국 지자체 최초 블록체인 인재를 양성하는 아카데미를 개설하고 블록체인 기반의 코인사업을 추진합니다”


조은희 서초구청장이 25일 오전 8시50분(현지시간) 블록체인의 성지로 알려진 스위스 추크시에서 열린 ‘크립토벨리 컨퍼런스’ 에 참석해 서초구의 새로운 블록체인 사업을 발표하고 협력확대를 제안했다.


올해로 2회째를 맞이하는 ‘크립토벨리 컨퍼런스’는 세계 최초 블록체인 특별지구로 지정된 암호화폐도시 크립토벨리에서 각국의 경제학자, 대학교수, CEO 등 경제전문가들이 함께 참여해 펼치는 블록체인 국제 컨퍼런스다.


크립토벨리협회의 공식초청으로 참가한 조 구청장은 컨퍼런스의 시작을 알리는 웰컴 연설자로 나섰다.


조 구청장은 “지난 3월 크립토벨리를 방문했을 때 4차산업 혁명 시대의 핵심기술인 블록체인에 대한 새로운 비전을 얻게 되었고, 다시 이 자리에 오게 되었다”며 연설을 시작했다.


이어 “크립토벨리 방문 전에는 블록체인이 단순히 암호화폐와 같은 투자수단으로만 여겼는데 이후 블록체인이 미래를 선도할 핵심사업 중 하나임을 확신하게 되었다” 면서 서초구에서 진행하는 두가지 시범사업을 소개했다.


첫 번째는 전국 지자체 최초로 개설한 ‘블록체인 아카데미’다. 블록체인 아카데미는 30년전 IT교육이 현재 IT강국을 이끌었듯이 향후 30년의 미래 먹거리를 위한 교육이 필요하다는 데서 시작되었다. 이날 조 구청장은 “서초구는 블록체인 아카데미를 입문에서부터 전문가 양성과정까지 단계적으로 진행하고 있고, 이러한 블록체인 전문인력 양성은 대한민국 블록체인 산업에 실질적 도움으로 이어 질 것” 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지속적으로 크립토벨리와 협력해 인턴, 더 나아가 취업까지 연계하고 싶다” 고 덧붙였다.


두 번째는 ‘서초코인’ 프로젝트다. ‘서초코인’ 프로젝트는 어르신을 대상으로 자원봉사나 치매예방 교육수료시 블록체인 기반의 디지털 코인을 지급해 복지관 등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는 스위스의 블록체인 대표업체인 프로시비스(Procivis)사의 eID+(전자신분확인기술) 사업을 벤치마킹 한 것으로 프로시비스(Procivis)사의 CEO가 직접 서초구청을 방문해 구체화되었다. 구는 현재 어르신에 한정되어 있는 서초코인의 대상을 향후 모든 주민들로 확대할 예정이며 이러한 확대방안을 프로시비스(Procivis)사와 함께 모색할 계획이다.


조은희 구청장은 “많은 R&D 연구소가 자리한 최첨단도시 서초의 블록체인 사업이 대한민국의 표준으로 자리매김 할 것” 이라며 “구의 이러한 노력은 나아가 한국과 스위스의 좋은 교두보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고 말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