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하대, 키르기스스탄 학생들에게 도서 기증

입력 2019년04월25일 12시38분 민일녀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여성종합뉴스]인하대(총장‧조명우)는 지난 7일 오쉬국립대를 방문해 인하대 정석학술정보관이 교내외에서 수집하여 보관해 온 한국 관련 도서 중 선별된 353권을 전달하는 도서기증식을 개최했다고 25일 밝혔다.

 

도서기증식에는 인하대를 대표하여 김정호 국제처장과 Mamadiyev Gayrat IUT(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 인하대) 인하글로벌교육센터장이 참석했고, 오쉬국립대에서는 제1부총장, 중앙도서관장, 국제관계대학장, 한국어학과 교수 및 학생들이 다수 참석했다.

 

이번 도서기증은 약 두 달에 걸쳐 진행된 인하대와 오쉬국립대, 그리고 주 키르기스스탄 한국대사관의 유기적 협력에 의해 성사되었다. 지난 1월 말 키르기스스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인하대 및 IUT 입학설명회를 위해 오쉬지역을 방문한 인하대 대표단에게 오쉬국립대에서 한국 관련 도서기증을 처음 요청한 것이 계기가 되었다.

이후 인하대 정석학술정보관에서는 교내외에서 수집하여 보관중인 도서의 선별과 발송 작업을 진행했고, 그 도서들이 주키르기스스탄 한국대사관의 협조를 받아 오쉬국립대에 전달된 것이다.

 

도서기증을 주관한 이병찬 인하대 정석학술정보관장은 “대학에서 한국어를 배우려는 키르기스스탄 학생들은 급속히 늘어가는 데 정작 그들이 읽을 한국 관련 자료가 매우 부족하다는 소식을 듣고, 교내외에서 수집하여 보관하고 있던 도서들을 선별하여 기증하게 됐다”며 “학생들이 기증된 도서들을 통해 보다 폭 넓게 한국과 한국인을 이해하게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원활한 도서기증을 위해 인하대와 지속적인 협의를 진행하고 기증도서의 현지 보관 및 전달까지 지원한 주키르기스스탄 한국대사관의 하태역 대사 또한 “이번 인하대의 도서기증이 한국과 키르기스스탄 간 교육협력의 초석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대사관은 공공외교 활성화의 차원에서 교육협력활동을 적극 지원해 드릴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인하대는 이번 도서기증을 계기로 키르기스스탄 내 교육기관들과의 협력을 더욱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이미 교류협정을 맺은 주요대학들은 물론 시교육청 및 우수 고등학교와의 협력을 통해 인하대의 위상을 높이고 인하대와 IUT에 우수한 키르기스스탄 학생들이 지속적으로 유학할 수 있게 하는 시스템을 갖추려 하고 있다.

 

김정호 국제처장은 “인하대에서 학부는 물론이고 대학원 과정에 입학한 중앙아시아 지역 학생들이 매년 크게 늘어나고 있다.”며 “이들은 앞으로 한국과 중앙아시아 지역을 연결해 주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것이다.

그들이 인하대의 구성원이 되어 한국의 장점들을 배우고 있다면, 한국 학생들 역시 그들을 통해 문화적 다양성에 대한 상호존중과 이해의 자세를 배우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내외국인 학생들의 교류와 상호이해, 선의의 경쟁을 통한 공동발전이 인하대 국제화의 방향이며 앞으로도 이를 위한 노력이 지속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