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농기원 이성희 박사, 한국식물병리학회 SCIE저널에 논문 게재

입력 2019년04월03일 09시32분 민일녀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여성종합뉴스]충북농업기술원(원장 송용섭)은 유기농업연구소 유기농업연구팀 이성희 팀장이‘차아염소산나트륨을 이용한 사과나무 토양병원균의 생장억제 효과’라는 제목의 학술논문으로 한국식물병리학회 SCIE 저널The Plant Pathology Journal 35권 2호에 게재됐다고 밝혔다.
 

본 학술논문의 내용은 이성희 팀장의 박사학위 논문 ‘충북지역 사과원에서 사과나무 고사실태 및 차아염소산나트륨(NaOCl)에 의한 토양병 방제’중 세 번째 이야기로, 락스의 주성분인 차아염소산나트륨을 이용하여 사과나무 토양병원균들의 균총 형성을 기내에서 뚜렷하게 억제시킬 수 있는 농도와 접촉시간을 결정한 것이다.
 

사과나무를 고사시키는 토양병원균에는 역병균, 자주날개무늬병균, 흰날개무늬병균, 흰비단병균 등이 있고, 이들 토양병은 사과나무 이외에도 배나무, 복숭아나무, 고구마, 당근 등 많은 농작물에 발생한다.
 

현재, 이들 사과나무 토양병 방제를 위해 등록된 작물보호제는 6개 품목이 있으나, 방제 효과가 뚜렷하지 않아 보식이 유일한 방법이지만, 결국 2~3년 내 재발병하여 심각한 농가 손실을 야기한다. 따라서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제기술 개발이 농가에게는 절실한 상황이다.
 

한편, 본 학술논문은 국내산 당근의 미국 수출에 있어 토양병에 의한 장애요인을 해결하고 협상타결을 이끌어 내는데 결정적으로 역할을 하였다. 이로 인해, 그 공을 인정받아 지난해 농림부장관표창을 수상하였다. 
 

유기농업연구팀장인 이성희 박사는“전국 사과원 100개소 12,000주 정도가 토양병으로 고사 위기에 있고 피해액도 연간 14억원 정도”라며, “본 연구가 현장에서 유용하도록 기술완성도 제고에 만전을 기하고, 더 나아가 다양한 작물에 대한 토양 내 월동 병해충 및 잡초종자 밀도 경감 등의 추가 연구를 통해 농가 소득 증대에 이바지 하겠다.”라고 말했다.
 

SCI 및 SCIE(Science Citation Index Expanded) 저널은 미국과학정보연구소가 매년 전 세계의 중요 과학학술지를 선정해 발표하는 학술지 색인으로, 게재된 학술논문은 세계적으로 영향력과 권위를 인정받는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