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하대, 미세조류 바이오디젤 상용화 길 열려

입력 2019년01월02일 11시08분 박초원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인천 영흥도 근해에 마련된 세계최대 미세조류 해양배양장.
[여성종합뉴스]인하대(총장‧조명우)는 최근 미세조류를 생산원료로 한 바이오디젤 상용화를 가능하게 하는 한국산업표준(KS)이 마련돼 인하대가 주도하고 있는 미세조류 유래 바이오디젤 연구가 큰 전환점을 맞게 됐다고 2일 밝혔다.

 

기존 한국산업표준은 바이오디젤 원료로 바이오매스 원료로 만들어지는 지방산에스테르와 식물‧동물성류를 사용한 연료만을 인정하고 있다.

하지만 이번 개정으로 기존 식물, 동물. 재활용 가능한 폐에너지원 뿐만 아니라 미세조류도 바이오디젤 원료로 인정받게 됐다.

 

미세조류 유래 바이오디젤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 인하대 해양바이오에너지 생산기술개발연구센터장 이철균 생명공학과 교수는 “이번 한국산업표준 개정은 차세대 바이오디젤 원료인 미세조류 분야 연구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 미세조류 유래 바이오디젤이 수송용 연료로 생산, 이용돼 특히 우리나라 에너지 자립에 기여할 수 있는 자원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해양바이오에너지 생산기술개발연구센터는 해양수산부 지원을 받아 지난 2009년부터 2019년까지 10년 간 미세조류 유래 바이오디젤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 2015년에는 이를 혼합한 자동차용 경유를 이용해 서울-부산 간 주행에 성공하는 등 놀라운 성과를 보였다.

 

특히 미세조류 유래 바이오디젤 상용화를 위해 지난 2011년부터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와 품질관리 방법, 승용자동차를 이용한 연비, 배출가스, 저온에서의 자동차성능 등을 연구해 왔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