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하대, 실시간 동공 추적 시스템 개발해

입력 2018년12월11일 13시55분 박초원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고성능 실시간 동공 추적 장치를 개발한 송병철 인하대 전자공학과 교수.
[여성종합뉴스]인하대(총장‧조명우) 전자공학과 송병철 교수 연구팀이 멀티카메라와 딥러닝을 활용한 고성능 실시간 동공 추적 기술을 개발했다고 11일 밝혔다.


송 교수와 최준호, 이강일 컴퓨터비전및영상처리연구실 연구원이 함께 개발한 기술은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홀로그램 등 3차원 디스플레이 장치가 작동할 때 딥러닝 등을 이용해 실시간으로 사용자의 동공 추적이 가능하도록 한다.


송 교수 연구팀이 개발한 기법은 기존 방식보다 간편하고 정확하다. 기존 동공 추적 기법들은 눈 영상에서 어둡거나 밝은 영역을 모델링해 동공을 검출하는 방식을 택하고 있어 정확도가 떨어진다. 반면 개발 기법은 적외선 카메라와 가시광선 카메라를 동시에 사용하는 딥러닝 기반의 검출 방식으로 정확도를 한층 높였다.

 

여기에 사람마다 동공이 달라 사용할 때마다 소정의 카메라 교정 과정이 필요했던 기존 방식과는 달리 송 교수 연구팀이 개발한 기법은 그런 작업이 필요 없도록 설계해 편리하고 효율적이다.


또 경량화 네트워크를 채택, 실시간 동작이 가능하도록 했다. 이는 사용자 시선을 실시간으로 정확히 파악해 현실감을 더욱 높일 수 있어 보다 생동감 넘치는 디스플레이 구현이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송병철 교수는 “우리가 개발한 제품은 현재 세계 1위 동공 추적 기술을 보유한 토비㈔의 최상급 모델보다 우수한 정확도를 보인다”며 “또 토비㈔ 제품과 비교했을 때 단가도 20배 이상 낮고 안경을 착용한 사람들의 동공까지 검출할 수 있다는 점에서 경쟁력을 가지고 있어 널리 상용화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