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겨울철 대설․한파 대비 민․관․군․경 합동 방제대책 회의

입력 2018년12월07일 10시01분 박초원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사전준비 통해 동절기 재난 철저히 대비, 시민들의 안전.재산 최소화 기대...

[여성종합뉴스/박초원]7일 인천시(시장 박남춘)는 시민의 인명과 재산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금일 오후 2시에 인천시청(재난종합상황실)에서 시 및 군․구, 유관기관 등 재난업무 관계자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겨울철 대설․한파 대비 민․관․군․경 합동 방재대책 회의를 개최한다.


이번 회의는 대설․한파 등 겨울철 자연재난으로부터 시민의 안전과 재산이 보호될 수 있도록 빈틈없는 민관군경 협조체계를 다지고, 겨울철 대설과 한파 피해로 부터 신속하고 효율적인 대응방안 논의를 위해 개최된다.


市 시민안전본부에서는 겨울철 자연재난 대책기간을 지난달 15일부터 내년 3월 15일까지 설정하고 지난 9월부터 사전 대비 T/F팀 357명(시 31명 군구 326명)으로 구성하여 준비하여 왔으며, 협업체계 구축을 위해 경찰청, 기상청, 군부대, 대한적십자사 인천지사 등 유관기관과의 간담회를 개최했으며, 대설․한파 대응 시민제안도 시 홈페이지를 통해 공모중에 있다.


시 관계자에 따르면 “대설에 대비하여 상황실, 119안전센터, 경찰청, 유관기관과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24시간 선제적 상황관리체계를 구축한 상태”라며, 특히, “대설 징후 1시간 전에 제설제와 제설장비를 전진 배치하고 즉각 제설반을 투입해 시민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만전을 기하고 있고, 도로제설 책임전담반을 종합건설본부와 시설공단, 군․구 도로부서에 구축하여 대설에 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노후주택, PEB 구조물 등 대설 취약구조물에 대해서는 공무원과 민간인으로 복수관리자를 지정하고 수시점검을 실시하여 인명피해 예방을 위해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그리고, 고속도로 램프구간, 교차로 등 제설취약구간 332개소를 지정하고, 제설장비 1,609대, 염화칼슘 11,019톤을 구비했으며, 제설거리 단축을 위해 제설전진기지 15개소를 지정하고, 자동염수분사장치시설 42개소 점검을 완료하고 옹진군 4개소에 자동염수분사장치를 추가 설치할 예정이다.


유사시를 대비하여 유관기관과의 제설장비 응원체계를 구축하고 교통두절 예상지역 23개소는 경찰청과 협의하여 도로통제도 협의된 상태이며, 시민 대중교통 편익을 위해 버스 159대, 지하철 24편도 증편 운행할 계획에 있다


한파가 재난유형으로 지난 9월에 포함되어 시민의 관심이 높은 만큼 한파 대책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고 한다. 시와 군·구에 한파종합상황실을 설치하여 취약계층 및 농작물, 수산물, 수도관 동파, 전기․가스등에 대한 집중 관리를 내년 3월까지 지속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며, 시민들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버스정류장에 기존 천막형 바람막이 63개소 외에 남동구, 미추홀구를 필두로 고정식 바람막이 60개를 추가 설치하여 시민 편익을 도모하고 추가로 더 확충하여 설치할 계획에 있다. 앞으로 지속적으로 한파 피해 저감시설 확충을 통해 시민 편익을 도모할 예정이다


특히, 한파에 취약한 거리노숙인, 쪽방촌, 폐휴지 노인 등 취약계층 보호를 위해 관할 경찰서, 소방서, 노숙인시설, 병원 등과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하고 거리노숙인 현장대응반도 운영할 예정이다.


만석동 등 쪽방촌 3개소에 대해서는 보일러수리, 난방비, 겨울용품, 연탄지원을 통해 겨울을 무사히 지낼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고 있고, 동파, 보일러 고장시에 대비하여 쪽방상담소 등에 한파대피소도 운영할 계획이다. 재활용품수집 노인 등 1,351명에게는 방한장갑, 방한 조끼 등 겨울용품을 지원하여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조치할 예정이다.


이번 겨울철 방재대책 회의를 주재한 박준하 행정부시장은 “대설에 대비하여 24시간 제설 가동시스템을 재차 점검토록 당부했다.”며, 아울러, “한파에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버스정류장 바람막이 설치, 온열의자 설치 등 한파 저감시설 확충과 복지사각 지대에 있는 노숙인, 쪽방촌, 독거노인 등 취약계층 보호에 주안점을 두고 추진하여 올 겨울 인천시민이 따뜻하고 편안한 겨울이 되도록 공무원과 유관기관에서 좀 더 노력해줄 것을 특별히 당부했다.”고 밝혔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