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5세 이상 노인 인구 중 치매환자 10.2% '노인 10명 중 1명꼴' 치매 발생

입력 2018년12월06일 11시09분 조미자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현대의학기술이 발달하면서 사람의 평균수명이 증가하고 .....

[여성종합뉴스] 현대의학기술이 발달하면서 사람의 평균수명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어르신들은 암이나 뇌경색에 비해 치매를 가장 두려워하며  노인질병과 치매인구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데 2017년 조사에 따르면 65세 이상 노인 인구 중 치매환자는 10.2%로, 노인 10명 중 1명꼴로 치매가 발생한다고 알려졌다.
 

보건복지부, 중앙치매센터는 치매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노화와 치매를 예방하기 위해 뇌의 염증, 영양 부족, 수면 부족, 알코올 등의 독소, 당뇨 등이 중요한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생활습관에 유의해야 한다.


치매에 대한 궁금한 사항은 중앙치매센터에서 운영하는 치매상담콜센터(☎ 1899-9988, 24시간, 365일 언제 어디서나 이용 가능, “18세의 기억을 99세까지, 99세까지 88(팔팔)하게”)에 문의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사고능력의 감퇴로 일상적 활동을 완전히 혼자 수행하기 어려운 정도로 악화된 상태를 치매라고 하는데  치매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기억력 저하, 우울증·환각·망상 및 불안 등이 있다.


◆ 약물치료
인지 기반 치료 프로그램으로 인지감퇴를 늦추고 삶의 기능을 증가시키는 역할로 치매의 종류와 진행 경과에 따라 환각, 망상, 배회, 폭력성 등이 함께 나타날 수 있어 증상에 따라 항정신병약, 기분조절제 등을 함께 사용해야 한다.


◆ 인지재활치료
인지 훈련과 현재 유지되는 인지 기능을 최적화할 수 있도록 광범위한 접근을 하는 인지 재활 및 인지 자극 등을 많이 사용한다.

 

◆ 치매예방수칙 333
3권 즐길 것
- 일주일에 3번 이상 걷기
- 생선과 채소를 골고루 섭취하기
- 부지런히 읽고 쓰기


3금 참을 것
- 술은 한 번에 3잔보다 적게 마시기
- 금연
- 머리를 다치지 않도록 조심하기


3행 챙길 것
-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정기적으로 체크하기
- 가족과 친구를 자주 연락하고 만나기
- 가까운 치매안심센터에서 치매조기검진 받기

보건복지부가  치매 예방 수칙 ‘3-3-3’으로 3가지 규칙 : 운동, 식사, 독서. 3가지 금지 : 흡연, 뇌 손상, 음주. 3가지 실천 : 소통, 치매 조기 검진, 혈압·혈당·콜레스테롤 관리.

운동은 1주일에 세 번 이상 걷기. 식사는 생선과 채소를 골고루 챙겨 먹는 식사법. 독서는 틈날 때마다 책이나 신문을 읽기등으로 현대의학기술이 발달하면서 사람의 평균수명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노인인구도 증가하고 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