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구, 제설제 자동식 소형 살포기 도입…안전한 겨울나기 본격 가동

입력 2018년11월14일 05시03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2018~2019년 겨울철 종합대책(자동 소형 살포기 도입)
[여성종합뉴스/이경문기자] 영등포구가 한파, 폭설로 인한 겨울철 각종 사고를 예방하고 주민들이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2018~2019년 겨울철 종합대책’을 수립하고 본격 가동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이번 종합대책은 △한파 △제설 △안전․사고 △보건․환경 △민생 등 총 5대 분야로 나눠 오는 15일부터 2019년 3월 15일까지 4개월 간 추진된다.

 
구는 고갯길, 보도 등 제설 취약지점에 쌓인 눈을 효과적으로 제거하기 위해 이동이 편리하고 균일한 제설제 살포가 가능한 ‘자동식 소형 살포기’를 새롭게 도입했다.

 
지난해 도입해 운영 중인 소형 송풍기와 자동식 소형 살포기를 동 주민센터에 각 1대씩 배부해 초동 제설작업에 활용함으로써 제설차량이 접근하기 어려운 곳까지 원활한 작업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또 소포장 제설제를 시범적으로 운영한다. 기존 25kg의 제설제는 무거워서 어르신들이나 여성들이 사용하기 힘들다는 영등포1번가 주민 제안을 반영해 10kg으로 소포장된 제설제를 제작․배치하여 누구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고가차도 및 주요 취약시설 등 총 353개소에 제설함을 설치하고 경로당에는 어르신들의 낙상사고 방지를 위한 도시형 아이젠 500개를 보급한다.

 
13개반으로 구성된 제설대책본부는 24시간 체제로 운영하여 강설예보 상황에 따른 신속한 대응체계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올겨울 강추위가 예상됨에 따라 한파에 더욱 취약한 독거어르신 및 고령자의 안전 확인 체계도 강화한다.

 
독거어르신 중 응급상황 발생가능성이 높은 고위험 어르신 가정에 움직임, 실내온도 등을 감지하는 IoT기기를 설치하고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해 안전과 건강을 살핀다. 올해 62가구가 확대되어 총 144가구가 서비스 대상이 된다.

 
한파종합지원상황실을 운영하여 한파 특보가 발령되면 해제 시까지 24시간 교대근무를 실시하고 독거노인 생활관리사, 노인 상담사 등으로 구성된 재난도우미 394명을 통해 신속하게 위기상황 및 행동요령을 전파한다.


재난도우미들은 어르신 가정에 안부전화 및 방문 등의 방법을 통해 건강과 안전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하고 만성질환자 및 거동불편자 등은 방문진료를 강화해 건강상태를 수시로 체크, 겨울철 건강관리에 힘쓸 예정이다.

 
이 외에도 중위소득 75%이하의 비수급 빈곤층 등 긴급복지지원 대상자에게 겨울철 연료비와 전기요금이 추가로 지원된다. 월 9만 6천원의 연료비를 최대 36개월까지, 50만원 이내의 전기요금을 1회에 한해 받을 수 있다.

 
또한 총 1,075명의 노숙인․쪽방주민을 대상으로 특별보호대책도 마련했다. 노숙인 거리상담반 및 희망지원센터를 24시간 운영하고 334명을 수용할 수 있는 응급구호방 4개소, 응급쪽방 운영 등을 통해 겨울철 따뜻한 잠자리를 제공한다.

 
대형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각종 시설물 안전점검을 더욱 강화한다. 지하보도, 보도육교, 석축․옹벽 등 총 16개소 도로시설물과 건축공사장, 공가, 어르신복지시설, 전통시장 등을 대상으로 안전점검을 실시하며 위험요인 발견 시에는 즉시 보수․보강 조치할 계획이다.

 
구민 건강관리를 위해 겨울철 감염병 발생 감시를 위한 질병정보 모니터망을 의료기관, 어린이집 등 총 203개소로 운영하고 감염병 대응반을 운영한다.

 
미세먼지에 따른 서울형 비상저감조치 발령 시 주민들에게 적극 전파하고 운행차 배출가스 단속, 비산먼지 발생사업장 특별단속, 미세먼지 발생저감을 위한 불법 주․정차 단속을 강화한다.

 
김장철 이면도로에 김장쓰레기가 쌓이지 않도록 각 동별 순찰을 강화하고 폭설에 대비 취역지역 생활쓰레기 수거에도 만전을 기한다.


이 외에도 동절기 물가대책 상황실을 운영해 지속적으로 가격동향을 파악하는 등 서민물가 안정을 위한 민생대책 마련으로 주민 불편을 최소화해 나갈 방침이다.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은 “한파로 인한 취약계층 보호와 제설작업 등 주민안전과 밀접한 분야의 겨울철 종합 대책을 세부적으로 마련했다.”며 “기상상황에 대비한 철저한 사전준비와 신속한 대응으로 주민들이 안전하고 따뜻한 겨울을 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