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정배 연구원장, 민주평화연구원 '소득주도성장 관련 전문가 특강'

입력 2018년09월19일 15시56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여성종합뉴스/이경문기자] 민주평화연구원(원장 천정배)이 20일 문재인 정부의 소득주도성장과 관련 최배근 건국대학교 교수(경제학과)를 초청해 특강을 개최할 예정이다.

이번 특강은 민주평화연구원이 국정 주요 분야의 비전·정책 개발을 위해 진행하는 전문가 연쇄 강연의 첫번째 순서다. 

 
최배근 교수는 특강을 통해 소득주도성장론의 문제점과 한계를 지적할 예정이다.

최 교수는 "제조업 기반의 약화에 따른 산업생태계의 재구성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한 소득주도성장 정책들로 고용 악화와 분배 악화를 막기에는 한계가 있다"며 "산업생태계가 활력을 띄고 진화할 경우에는 공정경제 강화가 선순환을 가져올 수 있지만 산업생태계가 정체 혹은 위축된 상황에서 공정경제 강화는 지속되기 어렵다"고 설명한다.

즉 "소득주도성장라는 몸통이 공정경제라는 왼발과 혁신성장이라는 오른발이 상호보완적으로 작용해야만 움직일 수 있다"는 것이다.
 

최 교수는 "문재인 정부에서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4차 산업 육성도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실패의 길을 걷고 있고, 혁신성장이 성과를 만들어내지 못하는 배경"이라며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하여 산업생태계를 혁신하고 재구성하려면 산업과 사회의 플랫폼화에 필요한 사회 인프라의 마련과 플랫폼화를 통해 획득한 데이터를 활용하여 소득과 일자리를 만들어내기 위해 필요한 사회혁신들이 절대적으로 요구된다"고 지적했다.


'소득주도 성장의 의의와 한계, 그리고 과제'라는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특강은 20일 오전 7시반부터 한 시간 동안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열린다.


지난 11일 민주평화연구원장에 취임한 천정배 의원(광주서구을)은 경제·민생을 비롯해 국정 주요 분야의 비전·정책 개발에 주력하여 내년 상반기 중 당의 정강과 주요 정책을 확정·공표하기로 했다.

이번 전문가 초청 특강은 그 일환으로 실시되는 것이다. 
 

또한 천정배 의원은 민주평화당 부설 '선거제도개혁연구소'를 통해 다른 정당 및 시민사회와 연대·협력해 ‘민심그대로 선거제’ 관철한다는 계획이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