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18년11월18일sun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생활.문화 > 여행/레져/축제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조선시대 최대 시장의 부활… 종로구, 육의전 축제 개최
등록날짜 [ 2018년09월12일 20시30분 ]

2017 육의전 축제 [여성종합뉴스/이경문기자] “조선시대 최대 시장 ‘육의전’이 서울의 심장 ‘종로’에서 부활한다!”

 

조선시대에는 나라에 필요한 물품을 공급할 권리를 지닌 상점들이 있었다. 이들을 ‘시전’이라 불렀으며 지전(한지), 어물전(수산물), 포전(삼베), 선전(비단), 면포전(면포), 면주전(명주) 등 6개 시전을 ‘육의전’이라 하였다.

 

종로구(구청장 김영종)는 육의전이 지닌 오랜 역사와 전통성을 활용해 특구 상권의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9월 14일(금)~15일(토) 종로청계관광특구에서 「제13회 종로청계관광특구 육의전 축제」를 개최한다.

 

축제가 열리는 종로청계관광특구는 옛날 육의전이 자리했던 청계천 인근을 따라 관철동에서 창신동까지 오늘날에도 다양한 상권이 조성되어 있다. 청계천 복원을 통한 주변 관광자원 연계 및 시너지 효과 창출을 위해 2006년 관광특구로 지정돼 더욱 의미를 지닌다.

 

개막식은 4차 산업혁명 혁신기지로 재탄생한 세운상가(다시세운광장)에서 9월 14일 오후 3시에 열린다. 첫날은 다시세운광장과 광장시장에서, 둘째 날은 창신동 문구완구거리 일원(문구완구거리, 수족관거리, 인장 거리)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첫날 다시세운광장에서는 전통 육의전 재현과 드로잉 퍼포먼스 등 각종 공연이 펼쳐진다. 또 상패휘장, 의료기기, 귀금속 등의 업종과 관련된 만들기 체험 프로그램을 연다. 특히 세운상가 장인들이 참여해 전자제품의 역사를 볼 수 있는 부품을 전시하며, 현장에서 직접 무드등과 블루투스 스피커를 만들어 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광장시장에서 열리는 한복 뽐내기 대회, 강강술래 공연도 이번 축제의 놓칠 수 없는 백미이다.

 

구는 이번 행사와 연계해 무료해설 탐방프로그램 또한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주요코스는 600여년의 역사가 보존돼 있는 서울 최대 유구전시관 ‘공평도시유적전시관’과 ‘육의전박물관’ 등으로, 탐방은 9월 14일(금) 오후 1시에 시작해 약 2시간 코스로 운영된다. 참가신청은 종로구청 홈페이지(http://www.jongno.go.kr)에서 하면 된다.

 

둘째 날에는 창신동 문구완구 거리 일원에서 포도부장 순라 퍼포먼스와 마술, 벨리댄스 등의 공연을 관람할 수 있다. 문구완구 상가에서는 상가인증에 따른 기념품 증정, 할인판매를 하고 인장거리에서는 내교인장 사진전시를 비롯한 각종 인장전시, 인장 만들기가 진행된다. 또 청계7가 수족관 거리에서는 물고기 할인 판매와 무료 나눔 등이 열린다.

 

김영종 구청장은 “청명한 하늘과 선선한 바람이 부는 가을을 맞아 가족, 친구들과 함께 종로 구석구석을 돌아보며 육의전 축제를 즐기시길 바란다”며 “특구상인들과 협력해 지역 내 시장경제를 이끌고 많은 이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청계관광특구를 만들어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올려 0 내려 0
이경문 (kyongmun2@hanmail.net)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붉은 꽃으로 물든 함평… 15~16일 제19회 꽃무릇큰잔치 (2018-09-13 04:19:55)
인천관광공사, '2018 강화 문화재 야행'연계 주민참여 행사 개최 (2018-09-11 23:18:03)
충북문화재단, 인생나눔교실 ...
충청북도, 하반기 해외바이어...
충청북도 재난안전실, 안전산...
시진핑 내년 방북 '한반도 中 ...
NH농협은행 '베트남 호찌민, ...
국민청원 '강원도 양구군 동부...
광주지방검찰청 '구청장 , 정...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