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출판 북그루, ‘미래를 향하는 선한 리더십’ 출간

입력 2018년09월10일 21시18분 편집국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여성종합뉴스]도서출판 북그루는 선한 리더십과 자원봉사에 대한 고찰을 담은 ‘미래를 향하는 선한 리더십’을 출간했다고 10일 밝혔다.
 

저자인 박언휘종합내과의 박언휘 원장은 의사 수필가협회 및 의사시인회 부회장을 역임했으며, ‘박언휘 원장의 건강이야기’, ‘내마음의 숲’ 등의 저서를 펴낸 바 있다. 2009년에는 대한민국 사회봉사대상과 올해의 의사상을 받기도 했다.
 

박언휘 원장은 이 책에 지난 세월 동안 필자가 가졌던 선한 리더십에 대한 신념과 그동안 해왔던 자원봉사에 대한 내용들을 담았다.
 

1장 ‘우리 시대의 리더십’에서는 “개인의 문제에서 비롯하여 가정, 기업, 사회, 국가의 문제에 이르기까지 모든 문제의 중심에는 리더십의 부재가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며 “결국 리더십이란 조직의 우두머리 몇몇이 갖춰야 할 덕목이 아니라 현대를 사는 일반 사회인이라면 반드시 지녀야 할 인생철학이자 성공하는 삶의 필수요소가 되었다”고 분석했다.
 

3장 ‘선한 리더십의 시대가 도래하다’에서는 “다른 사람들을 섬기는 리더의 책임은 자선의료봉사활동에서 볼 수 있는 윤리 원칙과 매우 유사하다. 자선행위는 히포크라테스적 전통에서 유래된 것으로서 의료전문가들은 환자들에게 유익이 되는 선행을 해야 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자선이란 베푸는 자가 사람들이 자신들의 정당한 이익과 목적을 추구하도록 도와줄 의무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의료전문가들과 마찬가지로 선한 리더는 사람들의 필요에 유의하고 그들을 보호하며 그들의 복지에 유익이 되고 해가 되지 않는 방향으로 결정해야 할 의무가 있다”고 밝혔다.
 

18장 ‘나에게 자원봉사란-당신은 사랑하고 있나요?’에서는 “20여 년 전 뉴욕의 한 소아병원에 근무하던 때가 생각난다. 병원 앞에 붙어있는 슬로건은 ‘안아주세요!(Hug me!)’였다. 지금 사랑에 굶주린 이웃들에게는 따스한 포옹을 전할 필요가 있다.

우리는 누구나 언젠가는 이름 모를 무덤처럼 죽음을 마주해야 하는 숙명 속에 존재한다. 그저 살아있다는 기쁨만으로 가난하고 외로운 이웃들을 아낌없는 사람으로 안아줄 수 있다면 이것이 바로 면역력 증대의 비법일 것이다. 또한 120세까지 잘 살 수 있는 상생의 묘약이기도 하다”고 강조했다.
 

책을 펴낸 도서출판 북그루는 ‘미래를 향하는 선한 리더십’이 독자들이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 한 걸음에 작은 밑거름이 될 수 있는 책이라고 밝혔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