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계종 설정 총무원장 불신임 결의안 가결 '원로회의 인준 남아'

입력 2018년08월16일 17시16분 연합뉴스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사상 초유의 사태, 중앙종회 재적 75명 중 찬성 56명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장 설정 스님이 자신에 대한 불신임 안건 처리를 앞두고 "종헌종법에 근거한다면 불신임안을 다룰 근거가 전혀 없다"는 입장을 ..
[여성종합뉴스]16일 오전 10시부터 한국불교문화역사기념관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중앙종회 임시회에서 총무원장 불신임 결의안은 찬성 56표로 통과됐다.


재적 의원 75명 전원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무기명 비밀투표 결과 찬성 56표, 반대 14표, 기권 4표, 무효 1표로 집계됐다.


조계종 총무원장 불신임 결의안이 중앙종회에서 가결되기는 조계종단 역사상 처음이다.

 
총무원장 불신임 결의안은 재적 의원 3분의 1 이상의 발의로 상정되며, 재적 의원 3분의 2 이상 동의를 얻으면 가결된다.


현재 중앙종회 재적 의원은 75명으로, 총무원장 불신임 결의안이 가결되려면 50명 이상 찬성을 얻었어야 했다.


이번 불신임 결의안은 자승 전 총무원장이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으로 알려진 중앙종회 내 최대 종책모임인 불교광장 소속 43명이 제출했다.


현재 중앙종회는 불교광장 47명 외에 야권 성향의 법륜승가회 17명, 비구니 중앙종회의원 10명, 무소속 1명 등으로 구성됐다.


이날 불신임 결의안은 개표 전까지 결과를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이었다,


불교광장 측이 전원 찬성표를 던졌다고 가정하면 찬성표 9표가 더 나온 셈이다.


총무원장 불신임안은 오는 22일 개최 예정인 원로회의의 인준을 거쳐야 효력이 발생한다.


원로회의에서는 현재 원로의원 23명 중 과반인 12명 이상 찬성해야 한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