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곽태영, 김구 암살범 향한 10년의 추격..

입력 2018년08월15일 12시38분 연합뉴스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안두희 자백받고자 비수로 응징

백범 김구 선생 장례행렬 [연합뉴스 자료사진]
[여성종합뉴스]1949년 6월 26일 낮 12시 45분, 백범 김구 선생이 육군 소위 안두희가 쏜 45구경 권총에 맞아 숨졌다.


광복을 위해 평생을 바친 73세 독립운동가가 쓰러지자 남북 통일정부 수립을 염원하던 국민은 큰 충격에 빠졌다.


이때 국민학교 6학년생 곽태영 군은 "안두희를 죽여야겠다"는 각오를 새겼다. 그는 숙부가 독립운동가였던 애국 집안의 자손이었다.


시간이 흘러 성인이 된 곽태영 은 김구 선생 묘역을 찾았다.

그곳에서 안두희를 응징하기로 맹세하고 그의 사진을 가슴에 품은 채 보따리 장사를 시작하면서 추적에 나섰다.


안두희는 한국전쟁이 터지면서 사면 복권돼 군에 복귀, 중령으로 예편했다.


그는 양구에서 3군단 예하 2개 사단에 군납업을 했는데, 강원도 납세 실적 2위를 기록할 만큼 사업을 키웠고 호화로운 생활을 누렸다.


김구 선생 암살범 안두희가 양구에 사는 것을 알게 된 청년 곽태영은 인근 염소농장에 하숙하며 기회를 엿봤다.


그러던 중 1965년 12월 22일 아침.곽태영은 나이 29세로 추격을 시작한 지 10년째 되던 해 안두희가 세수를 하려고 목에 수건을 걸치고 양치질을 하며 공장 앞마당으로 걸어 나오는것을 보고 목에 비수를 겨누며 "백범 선생님 시해 배후를 밝혀라"고 윽박질렀다. 뒷걸음질 치는 그를 습격한 곽씨는 커다란 돌로 다시 머리를 내리쳤다.


곽씨는 의식을 잃은 그가 숨졌다고 생각해 그 자리에서 "김구 선생 만세! 남북통일 만세!"를 외쳤다.


하지만 안두희는 두 차례 수술을 받고 겨우 목숨을 건졌다. 곽씨는 1심에서 징역 3년을 선고받았다.


다음 해 7월 항소심에서 재판부는 원심을 파기하고 징역 3년에 집행유예 5년을 선고했다. 범행 동기가 '공분'이었다는 판단에서였다. 곽씨는 수감된 지 7개월이 지나 석방됐다.


청년 곽태영의 의분과 결단에 안두희는 백범 암살 16년여 만에 처음으로 응징받게 됐다.


이 사건으로 전국에서 애국 청년 곽태영을 석방하라는 서명운동이 일어나 60만 명이 참여했다.
 
그의 아버지는 아들이 장한 일을 했다는 격려 편지를 1만여 통이나 받았다며 아들이 자랑스럽다며 마을 사람들에게 잔치를 벌이기도 했다.


이후 안두희는 1996년 10월 23일 오전 인천시 중구 자택에서 당시 버스 기사였던 박기서 씨가 휘두른 정의봉에 맞아 사망했다.
 
온전한 죗값을 받는 데는 47년이 걸린 것이다.


곽씨가 안두희를 응징했던 곳 인근인 양구교육청 옛 도서관 앞마당에는 현재 비석 세 개가 우뚝 서 있다.
 

양구 주민들은 해마다 8·15 광복절 기념행사를 이곳에서 열고 백범 김구 선생의 독립정신과 곽태영 선생의 의거를 기리고 있다.

 

곽태영 씨는 일제 잔재 청산과 박정희 흉상 철거, 박정희 기념관 건립 반대 운동 등 사회 운동에 앞장서다 2008년 12월 1일 지병으로 자택에서 별세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