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하대 철학과 VR‧AR 연구소,경기콘텐츠진흥원 주최 ‘4회 경기 VR‧AR창조오디션’ 선정

입력 2018년07월09일 10시13분 박초원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여성종합뉴스]인하대는 철학과 VR‧AR 연구소(소장 김진석)가 최근 추모서비스 ‘AR MEMORIAL DAY’를 제안해 경기콘텐츠진흥원이 주최하는 ‘4회 경기 VR(가상현실)‧AR(증강현실) 창조오디션’에 선정됐다고 9일 밝혔다. 상금은 2000만원이다.


‘AR MEMORIAL DAY’는 어플리케이션 서비스로 크게 2가지 주요 기능을 제공한다.

먼저 ‘이미지 인식 & 업로드’ 기능은 고인과의 추억이 담긴 장소나 물건을 스마트 폰으로 인식시키면 사용자가 직접 등록한 VR, 사진, 영상 등의 AR콘텐츠가 증강된다. ‘After-Message’는 사전 장례 서비스의 일종으로 가족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 사진, 영상 등을 남겨진 사람들에게 시간에 맞춰 전송하는 기능이다.

 

이 서비스는 사회적 관습보다 개인의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추모문화의 변화에 발맞춰 추모방식에 VR‧AR 기술을 활용했다.


특히 ‘AR MEMORIAL DAY’는 게임이나 교육 콘텐츠에 편중된 VR‧AR 산업에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했다는 데 좋은 평가를 받았다.

 

이 서비스는 연구소가 자체 개발한 ‘AR toktok’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했다. 이는 이미지 인식 기술과 GPS기술을 활용한 범용 AR 어플리케이션이다. 스마트폰이 사물을 인식해 관련 데이터를 AR로 전달한다. VR영상, 실사 영상, 사진 등 AR 콘텐츠를 사용자가 직접 입력할 수 있는 기능도 갖추고 있다.

 

김진석 인하대 철학과 VR‧AR 연구소 소장은 “이번 연구는 제안에만 머물지 않고 실현할 수 있는 기술력을 갖췄다는 점에서 인정을 받았다”며 “죽음 이후가 아닌 이전에 죽음을 맞이할 준비를 하는 ‘웰 다잉’이 강조되는 시대에 많은 이들의 마음을 달래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