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하대 송광호학생,한국정보과학회 DB분야 우수 논문상 수상

입력 2018년07월08일 10시33분 박초원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문서 속 주요 키워드 추출 방법 제안' 논문으로

‘단어 동시 출현 관계로 구축한 계층적 그래프 모델을 활용한 자동 키워드 추출 방법’ 논문으로 최근 열린 한국정보과학회 총회에서 DB분야 우수 논문상을 수상한 송광호 학생
[여성종합뉴스]8일 인하대는 송광호(32‧정보통신공학과 박사과정 지도교수‧김유성) 학생이 ‘단어 동시 출현 관계로 구축한 계층적 그래프 모델을 활용한 자동 키워드 추출 방법’ 논문으로 최근 열린 한국정보과학회 총회에서 DB분야 우수 논문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수상작은 지난해 한국정보과학회 논문지에 발표된 논문 중 선정한다. 이번 수상 논문은 지난해 정보과학회논문지 44권 5호에 게재됐다.

 

논문은 같은 문서에서 단어가 나타나는 일정한 형태를 파악해 이를 이용, 그 문서를 대표하는 주요 키워드를 자동으로 추출하는 방법을 제안하고 있다. 각 문장에서 같이 사용되는 단어가 동시에 나타나는 관계와 그 단어 사이에 포함돼 있는 다른 단어의 수 등을 분석한다.

 

이번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많은 양의 문헌 데이터베이스에서 문헌 별 대표 키워드뿐만 아니라 문서 별 주제 키워드를 빠르고 정확하게 찾아내는 방안을 연구한다는 계획이다. 또 문서 내용과 주제를 자동으로 분류하는 작업도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송광호 학생은 “이번 연구는 대용량의 문서 데이터베이스에서 각 문서를 주제별로 자동 분류할 수 있도록 한다”며 “효율적이고 정확한 온라인 텍스트 검색 시스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데 이번 연구가 좋은 밑거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백수현
조용형
편집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