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구, 예비 엄마 위한 출산준비교실

입력 2018년06월21일 08시14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예비엄마 위한 해피맘 출산교실
[여성종합뉴스/이경문기자] 영등포구보건소가 출산을 앞두고 있는 임산부들을 대상으로 건강하고 행복한 출산과 육아를 돕기 위해 ‘해피맘 출산준비교실’ 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산전 관리부터 산후 신생아 육아까지 예비부모로서 역할에 대해 배우고 신체적․정신적으로 미리 준비하는 과정이다.

 

프로그램은 오는 7월 4일, 11일, 18일, 25일(매주 수요일) 오후 2시부터 영등포구 보건소 3층 보건교육실에서 두 시간 동안 진행된다.

 

매주 주제를 달리하여 4주 과정으로 진행되며 출산준비교육 전문강사가 임신․출산․육아에 대한 실질적인 정보를 전달하고 궁금증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려줄 예정이다.

 

첫 시간에는 태아 마사지, 음악태교 등 ‘태교의 중요성’과 ‘라마즈분만법’에 대해 알려준다.

 

2주차는 ‘분만통증 경감법’과 ‘산욕기 관리’에 대해 강의한다. 분만통증 경감을 위한 연상법, 호흡법과 산욕기(분만 후 6주까지의 기간)관리방법을 알려주고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마사지도 함께 해본다.

 

3주차는 ‘모유수유는 학습이다’ 주제로 모유수유에 대한 강의가 진행된다. 아기 모형을 이용해 모유수유의 기본자세와 젖 물리는 법을 배우고 아기를 안는 자세도 연습해본다.

 

4주차는 ‘신생아 이해하기’ 및 ‘산후 관리’를 주제로 진행된다. 신생아 신체발달의 특성 및 수면주기, 신생아의 비특이적 특성 구분하기 등에 대해 강의하고 출산 후 변화에 대해서도 알려준다.

 

수업에 참석한 임산부들에게는 보건소에서 진행하고 있는 모자보건사업 및 예방접종사업 홍보물을 배부해 출산 및 육아에 필요한 알찬 정보를 추가적으로 전달할 계획이다.

 

지역 내 20주 이상 된 임산부면 출산준비교실에 참여할 수 있으며 모집인원은 선착순 30명이다. 희망자는 영등포구보건소 건강증진과로 전화(☎2670-4744/ 4759)또는 방문 접수하면 된다.

 

9, 11월에도 동일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으니 7월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못한 임산부들은 신청 시 참고하면 된다.

 

한편 7월 14일, 17일 이틀간 모유수유클리닉 프로그램도 별도로 운영할 예정으로 관심있는 임산부는 영등포구보건소 건강증진과로 문의하면 된다.

 

구 관계자는 “이번 프로그램으로 저출산 시대 출산․육아에 대한 두려움을 덜고 건강하고 행복한 출산을 준비할 수 있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출산․양육 지원 프로그램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