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당선인, 경제혁신 민생위원회, 새로운경남위원회 투 트랙으로 도정 인수

입력 2018년06월18일 16시20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여성종합뉴스/이경문기자] 김경수 경남도지사 당선인이 ‘경제혁신, 민생위원회’와 ‘새로운경남위원회’ 투 트랙으로 경남 도정 인수를 진행한다.
 

18일 김경수 당선인 측은 보도자료를 통해 “경남의 경제위기 상황에 대응하고 도정혁신을 구현하기 위해 도정 인수를 2개의 트랙으로 진행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당선인이 직접 위원장을 맡는 ‘경제혁신?민생위원회’는 당장 시급한 경제와 민생 현안을 챙기며, 선거운동기간 공약했던 대로 취임 이후 ‘경제혁신추진단’으로 전환된다.

경제혁신분과와 민생경제분과로 구성되는 ‘경제혁신?민생위원회’는 노동자, 자영업자, 중소기업 등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제주체에 대한 지원 방안을 수립한다.

또한 추경 편성과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고용위기지역 지정 등에 따른 정부지원을 효율적으로 집행하기 위한 준비 작업에 나선다.


도지사 임기 시작과 함께 ‘경제혁신추진단’이 즉각 활동할 수 있도록 ‘경남 신경제지도 비전’ 공약과 중장기 경제정책에 대한 검토, 별도 예산 1조 원 규모의 ‘경제혁신특별회계’ 조성과 집행의 밑그림을 그려나가는 것도 ‘경제혁신?민생위원회’의 몫이다.

‘경제혁신?민생위원회’는 오는 20일, 1차 회의를 계획하고 있으며, 막바지 인선작업을 진행 중이다.


‘도정 4개년 계획 수립을 위한 새로운 경남위원회’(이하 ‘새로운경남위원회’)는 도정업무 전반을 점검하고, 도정혁신안을 마련한다.

김 당선인이 평소 강조했던 대로 부서 간 칸막이를 넘어서는 통합행정 구현과 공무원 스스로 혁신의 주체가 되는 업무혁신 시스템을 구축을 추진한다.
 

‘새로운경남위원회’는 ‘민생?혁신?상생?참여 도정’ 실현을 위한 도정운영 목표와 비전?전략, 핵심 도정과제 등을 망라한 민선7기 경남 도정운영 4개년 계획 수립을 담당한다.

또한 가칭 ‘시민참여센터’를 설치해 참여와 소통의 도정을 위한 플랫폼을 구축한다. 도민들의 정책 제안을 도정에 반영하고, 경남형 참여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지속가능한 참여도정을 제도화할 계획이다.
 

‘새로운경남위원회’는 △기획분과, △경제분과, △균형발전분과, △사회분과, △행정혁신분과로 세분화되는 ‘운영위원회’와 ‘시민참여센터’가 포함된 ‘도민인수위원회’로 구성된다. ‘새로운경남위원회’의 위원장은 2인 이상 공동위원장 체제로 운영될 전망이다.
 

위원장과 인수위원 등 인선이 확정되는 대로 즉시 출범하며, 활동기간은 기본 30일로 계획하고 필요시 10~20일을 연장할 방침이다. 활동이 종료되면 운영기간 성과를 도민들과 공유할 수 있는 보고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김경수 당선인은 “취임식 등 행사와 의전은 최소화하고 취임과 동시에 경제와 민생살리기에 매진할 수 있도록 실무 중심의 인수위 운영”을 주문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김 당선인은 19일 오전 11시, 경남도청 브리핑룸에서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도정 인수 활동계획과 주요 인선을 발표할 예정이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