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문-'노인학대' 신고, 참견이 아니라 도움입니다!!

입력 2018년06월15일 19시24분 백수현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거창경찰서 여성청소년계 경위 신재호

[여성종합뉴스/거창경찰서 여성청소년계 경위 신재호]지금 경찰의 치안활동에서 큰 추진축 하나가 사회적 약자 보호이고 여기에 따른 3대 치안정책중 하나가 학대·실종 대응으로 이는 주로 노인과 아동의 보호가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럼에도 음지에서 노인 학대는 작년 대비 약8% 증가하고 있고 노인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2017년 기준 65세 이상 노인인구는 약 708만명, 노인의 9.8%가 학대를 경험했다는 답변으로 이를 통해 약 70만건의  노인 학대 피해가 추산되나 실제 신고는 1.7% 수준인 1만2천여 건이다.
 

이제 우리 모두의 세심한 관심과 나아가 노인보호관계기관 종사자 여러분의 관심이 더욱더 필요한 시점에 와 있는 것 같다.  
 

구체적으로 살펴보자면 학대 피해 노인은 남성보다 여성이 3배가량 많고 그 중 치매 노인이 상당부분을 차지하며 유형은 정서적, 신체적 학대가 대부분 이지만 방임, 유기, 경제적 학대, 성적학대까지 다양하고 행위자는 아들, 딸, 배우자등 가족들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데다 발생 장소도 대부분 가정 내에서 일어나는 은밀한 특수성 및 관계특성상 노인 학대는 수면 위로 부상시켜 그 실상의 진실을 제대로 알고 대처하기에는 쉽지 않은 현실이다
 

또 노인 학대는 행위자가 피해노인보다 많은 경우도 있는데, 즉 피해노인 1명에 2명 이상의 학대행위자가 존재하여 고령화 시대 속 씁쓸한 우리 사회의 단면을 잘 투영해주고 있다.
 

굳이 우리나라가 전통적 유교 사상의 문화 속에 어른을 공경하고 예의를 갖추는 문화는 제쳐두고라도 우리 모두도 언젠가 노인이 될 것인데 안타까운 현실이다.
 

노인 학대는 명확한 범죄입니다. 그럼으로 노인 학대 신고는 참견이 아니라 도움입니다.

매년 6월15일은 노인 학대예방의 날입니다. 경찰에서 6.15~6.30까지 노인 학대 신고집중 기간을 정해 운영합니다.

여러분, '노인학대'주저 말고 신고하여 주십시요!!  경찰에서는 최선을 다해 도와 드리겠습니다.
 

앞으로도 고령화 사회의 지속으로 노인인구와 치매환자의 수는 증가할 것이고 우리 고장의 경우도 예외가 없을 것은 자명하다.
 

노인, 그들은 우리사회의 어른으로 어떤 위치에서 무엇을 하던 존경 받아 마땅하다.

그 어느 누구로부터 학대 등을 당하여서는 아니 된다.
 

사회적 약자인 노인들의 안전을 모든 범죄로 부터 안전을 우리 경찰이 담보해줘야 한다.
 

아울러 사회적 약자가 보호를 받고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평온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아야 한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