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빈치 예수 초상화 '5천억원 낙찰'

입력 2017년11월17일 14시01분 연합뉴스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작품의 진위에 의혹을 제기하는 주장이 또다시 제기.....

[여성종합뉴스]르네상스 시대를 대표하는 거장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예수 초상화 '살바토르 문디'(구세주)가 뉴욕 크리스티 경매에서 역사상 최고 가격인 4억5천30만 달러(약 4천978억9천만 원)에 낙찰된 가운데 작품의 진위에 의혹을 제기하는 주장이 또다시 제기됐다.


레오나르도 작품 전문가이자 예술사학자인 프랑스의 자크 프랑크는 16일(현지시각)자 뉴욕타임스(NYT)에 "살바토르 문디는 레오나르도에게서 나온 것이 아니다"고 말했다.

 

그는 "레오나르도는 뒤틀린 움직임을 선호했다"면서 "(경매에 부쳐진 작품은) 기껏해야 레오나르도(의 요소)를 조금 갖춘 좋은 스튜디오 작품이고, 많이 손상됐다"면서 "이 작품은 '남성 모나리자'라고 불려왔지만, 전혀 그렇게 보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 날짜 NYT 별도 칼럼에서 제이손 프라고노프도 작품의 진위에 의혹을 제기했다.

 

그는 살바토르 문디에 대해 "능숙하지만 16세기 전환기 이탈리아 북부 롬바르디로부터 나온 특별히 뛰어난 종교적 그림은 아니다"면서 레오나르도 작품과 거리를 뒀다.
 

그는 특히 지그재그 형태의 수 매듭 등 작품 속 예수의 의상을 거론하며 '이슬람교의 터치'가 가미됐다면서 "레오나르도 작품을 기술적으로 분석해보면 의상에 값싼 남동광(藍銅鑛) 색보다는 순 청금 색을 사용해왔다"고 지적했다.
 

그는 목 부위로 내려온 예수의 고불고불한 머리카락에 대해서도 '나선형의 능숙함'이 있지만, 최근에 복원된 레오나르도의 '성 세례요한(St. John the Baptist)'이나 '여인의 초상(Portrait of a Lady)'에서 만큼 능숙하지는 않다"고 평가했다.
 

살바토르 문디는 레오나르도가 프랑스 왕가를 위해 1500년경에 그린 작품으로 알려졌으며, 프랑스 출신 헨리에타 마리아 왕비가 1625년 영국의 찰스 1세와 결혼하면서 영국 왕실로 넘어갔다.
 

4억5천30만달러에 낙찰된 레오나르도의 '살바토르 문디'(구세주) [EPA=연합뉴스]
찰스 1세의 소장품이던 이 그림은 1763년 경매에 처음 등장했다가 1900년께 영국의 그림 수집가 프레더릭 쿡 경(卿)이 구입할 때까지 행방이 묘연했다.
 

그사이 예수의 얼굴과 머리카락에 덧칠이 이뤄지면서 어느새 다빈치 본인이 아닌 제자들의 작품으로 인식되기도 했다.
 
1958년 열린 소더비 경매에서 단돈 45파운드(약 7만 원)에 팔린 것도 이 때문이다. 2005년에도 '짝퉁' 그림으로서 판매됐다.
 

그러나 2011년 런던 내셔널 갤러리 전시회를 통해 전문가들로부터 진품 판정을 받았다.
 

당시 감정에 참여했던 영국 옥스퍼드대학의 미술사 명예교수 마틴 캠프는 "다빈치의 제자나 추종자 중에서 아무도 그렇게 그린 사람이 없으며 새로 발견된 레오나르도의 그림"이라고 밝힌 바 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