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장기요양시설 단체들, 치매노인요양 본인부담상한제 촉구 기자회견

입력 2017년09월18일 20시28분 백수현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치매 국가책임제 추진계획' 본인부담 상한제 도입 내용이 타당한 이유 없이 실종....' 비판

[여성종합뉴스/백수현기자]18일 노인 장기요양시설 단체들은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 시절 공약으로 내세운 '치매 어르신 장기요양 본인 부담상한제'를 도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날 한국노인복지중앙회 은광석 회장은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보건복지부 박능후 장관이 발표한 '치매 국가책임제 추진계획'에 이러한 내용이 타당한 이유 없이 실종됐다"고 비판하고 "치매 어르신 한 분에게 한 달 평균 들어가는 비용은 노인요양 전문시설 270만원, 공동생활가정 211만원, 재가기관 116만원"이라며 "그 이상은 정부에서 지원하는 '본인부담 상한제를' 도입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 노인복지에 대한 대통령 공약이 유명무실한 채 효자공약으로만 국민의 가슴을 설레게한 당근정책에 대해  보건복지부장관의 설명에 항의하며 1인시위에 돌입하고 대책 없는 정책으로 국민 주권시대를 표방 하는 것을 강력하게 대처하기로 했다.

 

한국노인 장기요양기관협회 조용형 회장은 “요양서비스 질을 좌우하는 공약까지도 복지부 의도 대로 축소되지 않을까 안타깝다며  10여 년 동안 이어온  공급자 단체장들과 의 소통을 이어가면서 그들을 설득하지 못한다면 대혼란스런 저항에 직면 할 것 이라고 밝혔다,

 

자유한국 당 성일종(서산,태안)의원은 지난12일 본인부담상한의 실효성 있는 기준안을 제시하는 등 이번국정감사에서 문제인 정부의 치매국가책임제에 대한 심도 있는 정부 질의를 준비 하는 중 이라고 한다. 

 

정부 장기요양관련 단체들은 요양가족들을 고려치 아니하고 국민과의 소통 부재인 복지부에 대한 규탄 대집회를 계획하고 대통령 1호 공약으로 발표된 장기요양본인부담 상한제도입에 대한 실효성과  현실적으로 발맞추어 나가려는 요양기관단체들과의 엇갈린 주장의 결말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에 귀추가 주목된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한국노인장기요양기관협회, 한국재가노인복지협회, 한국장기요양가족협회, 한국재가장기요양기관정보협회, 노인복지증진개발원 등도 함께했다.


박 장관은  치매 환자와 가족들이 전국 252곳에 설치되는 '치매안심센터'에서 상담, 검진부터 관리와 의료, 요양 서비스 연계까지 맞춤형으로 지원받도록 한 '치매 국가책임제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