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홈 > 커뮤니티 > 영어교실 > 상세보기

커뮤니티

실시간 키워드
부동산
대출금리
권익위
한국
해남군
옹진군
이경문
해남
날씨
정원박람회
신천지
은뜨락
드라마
qpr
프린트
제목 정기자의 영어교실 3. 영어공부 어떻게? 2015-03-17 15:38:13
작성인
카카오톡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조회:3821     추천:239

 우리나라의 대부분의 학생이 초등학교 때부터 대학까지 10년이 넘게 영어 학습에 고비용과 정성을 다해 배우고 있다.

 하지만 길거리에서 외국인들을 마주치면, 여전히 말 한마디 하기가 어렵다.

 학교에서 좋은 영어성적을 얻고 심지어 각종 영어 인증시험에 고득점을 득한 대부분의 한국학생들도 외국인을 보면 자리를 피하게 된다.

 어디서, 무엇이 잘못되어 왔기에 고비용과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도 우리 학생들은 외국인과 자유롭게 대화를 할 수가 없는 것인지 의문점을 가지고 전반 적인 영어학습의 방법을 연구 해봐야 할 것이다.
 

 그래서 아래에 필자의 영어학습과정을 참고하길 바란다.

 

***
 

 필자는 어릴 적 부모님이 외국에 살게 되었기에 외국에서 부모님과 함께 행복하게 지내려면 반드시 영어가 필수라는 생각을 버릴 수 없었다.
부모님이 보고 싶을 때마다 영어를 학습 했던 것이다.


 학교에서 영어학습에 충실 할 수밖에 없었고 길거리에서 외국인을 보면 달려가서 묻고 싶은 것이 많았지만 정작 외국인 앞에서 쉽게 대화 할 수가 없었다.


 ‘혹시 부모님이 계시는 도시에서 온 것은 아닐까?’ 라는 의문점에 용기를 낼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학습의 첫 번째로 중요한 것이 ‘영어학습의 필연적 동기와 반복, 그리고 용기’라고 하겠다.

 

 두 번째는 학습 방법이다.
 머지않아 외국을 가야 한다는 생각에 다른 친구들과 다르게 학습하는 체계를 스스로 구축하고 실천하는 것이었다.

 우리가 우리말을 잘할 수 있다는 것에 의문점을 연구 하게 되었고 영어를 우리말 배웠던 것처럼, 영어의 4살이 되었고 미국인들의 나이 4살 때 사용하는 언어가 무엇일까를 찾아보고 따라 해보았다.


 자주 말해보니 영어가 친숙해졌고 신기하게도 영어가 쉬워지기 시작했다.

 우리가 우리말을 유창하게 잘하고 있지만 말할 때 머릿속에서 주어니, 동사니, 보어니, 목적어니 하는 문법을 생각하지 않아도 말을 잘 할 수가 있다는 것이다.

 또한 글씨와 문장을 머릿속에서 생각하며 말하는 사람도 없다는 것이다.

 영어에 있어서 잘 듣고, 말하기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다.

 안타깝게도 알아듣지도 못하는 영어로, 외국인들과 대화는 물 건너 간 샘이 된 것이다.
벙어리가 된거죠 ~ㅋ ㅋ


 다양한 영어교재 컴퓨터 CD, 등을 가지고 영어공부 하는 것이 오히려 영어학습에 장애가 왔을 수도 있다는 것이지요.

 현재 우리나라 학생들이 영어 공부 하는 것이 영어가 아니라 영어의 극히 일부를 공부 하고 있다는 것이다.


 한국말을 못하는 어린이에게 영어공부 시키듯이 한국어를 가르친다면 아마 한국어도 잘 배우지 못할 것이다.



 예를 들어 “밥 먹었어?” 는 우리가 들리기에 “밤머거써?”로 들린다는 것이다.
 영어의 예문 "Did you have lunch (점심 먹었나요)?" 는 미국인들은 [디쥬브 런취]라고 말하고  듣고 있는데, 우리학생들은 [디드유헤브런취]라고 하는 것이다.

 여러분이 “밥 먹었어”에 ‘어’를 말하기로 그냥 ‘어머니’ 할 때 “어”라고 발음한다면 우리말 “밥먹었써”가 ~‘어“라는 발음 한다면 이상하게 들리게 될 것이다.



비교 해보자 !


 미국인 발음 ~ 학국인 발음

 

그렢터눈 피러 ~ 굳 에프터눈 피터

페러스 ~ 파리

파리 ~ 파티

뫼뤼커 ~ 어메리카

서우 ~ 서울

주뢰머 ~ 드라마

에푸 ~ 에풀

버네너 ~ 바나나

 

 이처럼 생소하게 들릴지 모르겠지만 거의 대부분의 발음의 단어가 문장 속에서 다르게 발음 된다는 것이다.

 
 외국 공항에 도착과 동시에 여러분은 영어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중에서 어떤 것이 가장 중요 할까요?

 여러분이 외국에서 여러분의 신용카드가 ATM기계에 물려 나오지 않는다면 여러분은 영어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중 무엇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나요?


핵심정리~

영어를 잘하려면, 영어공부의 목표, 용기, 반복, 중요하며, 소리내어 미국인처럼 읽어보기, 실제로 미국인처럼 말해보면 미국인 발음을 더욱 잘 듣게 될 것입니다.



문의는 engwc@daum.net       ~  Thanks ~
 

추천 소스보기 목록
이전글 : 정기자의 영어교실 2. drink, have, take 의 활용 (2015-03-11 14:03:05)
다음글 : 정기자의 영어교실 4. “ mind ” (2015-03-18 13:38:48)